[일본 대지진]일본 열도 동쪽으로 4m 이동…자전축도 16.5㎝ 움직여
상태바
[일본 대지진]일본 열도 동쪽으로 4m 이동…자전축도 16.5㎝ 움직여
  • 매일일보
  • 승인 2011.03.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의 영향으로 일본의 지반이 4m가량 동쪽으로 이동하고 지구의 자전축까지 16.5cm 가량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BBC방송의 14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전역에 설치된 1200개의 GPS 관측소의 분석 결과, 지진 이후 500㎞에 달하는 해안선이 평균 2.5m, 최고 4m까지 동쪽으로 움직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번 지진으로 지구의 자전축이 16.5㎝ 움직였고 이로 인해 지구 자전속도가 100만분의 1.8초 빨라져 하루가 짧아졌다.

영국지질조사국(BGS) 박사 브라이언 뱁타이는 “고밀도 암반으로 이루어진 태평양판이 현재 유라시아판을 향해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동쪽의 태평양판과 북아메리카판의 연장선상에 있는 서쪽의 다른 판의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서 지진이 일어났으며 태평양판이 서쪽을 향해 일본 열도 밑으로 파고들면서 북아메리카판을 서쪽으로 끌고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지진이 일어났을 때 상층부 판이 동쪽을 향해 위로 솟구치면서 두 개의 판이 마찰해 생긴 압력이 발산됐으며, 이 같은 움직임이 해상에 충격을 줘 엄청난 양의 물을 이동시켜 쓰나미를 일으킨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지질조사국(USGS) 지진재난 프로그램 박사 켄 허드너트는 지난해 칠레 해안에서 일어난 규모 8.8의 대지진과 2004년 수마트라 연안을 폐허로 만든 규모 9.1의 대지진 때도 이 같은 지각 이동 현상이 일어났다면서 “이 셋은 모두 같은 현상”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항공우주국(NASA)의 위성 사진에 따르면 일본 동북부 해안 지대의 대부분은 아직도 침수 상태인데 이는 바닷물을 막기 위해 건설된 해안 둑과 방파제가 지금은 쓰나미가 일어났을 때 밀려온 바닷물을 가둬두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