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 비상…건설사 ‘입주 촉진 마케팅’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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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과잉’ 비상…건설사 ‘입주 촉진 마케팅’ 총력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8.02.2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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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 미입주 발생하면 잔금 회수 못 해 ‘불안불안’
현대, 하자보수 강화·대림, 대출상담 등 당근책 마련
한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올해 전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44만가구의 입주물량이 예정됨에 따라 ‘미입주 리스크’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직까지 미입주 사태가 현실화된 곳은 없지만 건설사들은 만일에 대비해 다양한 입주 지원 방안을 마련하며 ‘입주 완료’에 사활을 걸고 있다.

2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전국의 입주 예정 물량은 지난해(38만572가구)보다 16.6%나 증가한 총 44만999가구에 달한다. 이는 2000년 이후 입주 물량을 집계한 이래 최대치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6만2673가구로 가장 많고 이어 경남(4만875가구), 경북(2만5267가구), 충남(2만3769가구), 충북(2만2488가구) 순이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분양 시장 호황이 입주 물량 폭탄으로 돌아오면서 ‘미입주 리스크’도 커지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에 따르면 지난달 입주기간이 만료된 단지의 입주율은 74.2%를 기록, 작년 12월(77.0%) 대비 2.8%포인트 하락하면서 3개월째 70%대에 머물렀다.

수도권과 지방의 입주율은 각각 81.2%, 72.7% 수준으로 조사됐으며 전국에서 제주권의 입주율이 63.1%로 가장 낮았다.

입주율은 조사 당월에 입주지정 기간이 만료되는 분양단지의 가구 중 입주 및 잔금을 납부한 가구의 비중으로, 입주자 모집공고 시 미분양분은 제외하고 계산한다.

김덕례 주산연 실장은 “정부의 대출규제 등으로 기존주택 매각, 잔금조달 등이 어려워져 미입주 증가를 비롯한 주택시장 침체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대규모 입주가 예정된 지역에서는 인근 지역 시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수분양자의 미입주 원인을 파악해 기간 내 입주가 진행될 수 있도록 입주 지원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건설사들은 주택분양 시 공사비를 선지급하는 ‘책임준공’을 약속,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분양보증’을 받아 사업을 진행한다. 이후 분양대금 중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공사비를 충당하고, 분양대금의 30%인 잔금을 입주예정자로부터 회수해 이익을 낸다.

올해부터 공급물량 폭탄에 따른 입주대란 우려가 커지자 건설사들은 입주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수개월 전부터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입주 전담팀을 확충하거나 대형 단지의 경우 태스크포스(TF)까지 꾸리는 추세다.

현대건설[000720]은 입주 전 30일부터 입주 후 90일까지 고객 서비스와 하자 보수관리 업무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아파트 입주 1~2개월 전 입주자가 직접 단지를 방문해 내부 마감상태 등을 점검하는 ‘힐스테이트 데이’를 개최하고 있다.

대림산업[000210]은 6월 말 입주 예정인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6725가구)’ 대단지에서 입주 전담 TF를 꾸렸다. 시공·설계·분양·하자보수·금융·상업시설 등 분야의 실무자 30~40여명이 참여, 입주 지원에 나선다.

GS건설[006360]은 당초 ‘서울 대치자이갤러리(서울·수도권)’와 ‘부산 연산자이갤러리(지방)’에서 입주 관리를 전담해왔지만 최근 동탄권역, 평택권역, 기타 수도권(김포) 지역으로도 전담 인력을 확대 배치했다. 이를 통해 대단지 입주량이 많은 경기도 지역의 시세 등을 체크하고 입주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대우건설[047040]은 2015년부터 구축한 입주 리스크 평가 모형을 통해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입주 3개월 전 ‘촉진안’을 확정해 시행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역대 최대 입주물량이 예고된 만큼 다양한 지원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며 “보통 아파트 1000가구 기준 입주 기간은 두 달인데, 이 기간을 늘리거나 아예 잔금 연체료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 등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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