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한국GM 창원공장 및 협력사 지원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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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한국GM 창원공장 및 협력사 지원 방안 모색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8.02.19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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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호 권한대행, “위기가 과장되어 멀쩡한 협력업체까지 피해입지 않도록 적극 대응” 지시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경남도는 19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한국 GM 철수설에 대한 우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경남발전연구원는 한국 GM 철수설에 대한 동향을 보고했다. 

경남발전연구원 측은 “한국 GM은 2017년 52만여 대를 생산해 2013년의 78만 대에 비해 무려 33.6%가 감소했다. 판매부진과 이에 따른 실적악화가 장기간 쌓여왔다”며 “한국 GM은 창원과 부평, 군산과 보령 등에 공장이 있으며, 올란도 등을 생산하는 군산공장은 지난해 월 평균 가동일이 7일 정도에 머물렀으나, 스파크와 라보, 다마스를 생산하는 창원공장은 20일 이상 가동해서 상황은 좀 나은 편”이라고 보고했다.

하지만 경영악화가 계속되고 있고 일각에서는 한국 GM의 국내철수설까지 흘러나오고 있어 특별한 관심과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창원공장에는 2000여 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고, 1차 협력업체 30여 개와 많은 2∼3차 협력업체를 포함하면, GM창원공장이 경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경호 권한대행은 “우선적으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며, 정부와 채권은행단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경제는 심리인데, 아직 한국 GM 창원공장에 대한 GM 본사나 정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금융권에서 대출심사를 강화한다든지 하면 멀쩡한 협력업체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며 “이런 부분의 동향도 관리해가면서 대응전략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 대행은 “한국 GM 창원공장이 경남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서 각별한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4일 경제통상국장을 총괄반장으로 ‘한국 GM 창원공장 관련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으며, 20일에는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경영계와 노동계,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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