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GM사태 철저한 실사부터"
상태바
바른미래 "GM사태 철저한 실사부터"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2.1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9일 전북도의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바른미래당이 19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현장 최고위를 갖고 한국GM의 결정으로 직격탄을 맞은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를 찾아 현장 최고위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번 사태는 GM 본사의 탐욕과 금융감독당국의 방관, 정권의 무능이 빚어낸 대참사"라며 군산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원' 및 '고용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공동대표는 또한 이번 군산공장 폐쇄로 촉발된 군산공장 근로자 및 협력업체의 고용불안정성을 해소하기 위해 △실직자 재취업 △사업 다각화 지원 등 정부의 종합 노동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군산 조선소 가동 중단에 GM 공장 폐쇄까지 이어지며 전북 지역 근로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한국GM의 전북 군산 공장 폐쇄 결정에 대한 정부의 철저한 '실사 조치'를 촉구했다. 정부 대책을 내놓기 전에 정부와 산업은행이 (한국 GM) 주주로서 실사에 나서서 그동안 경영에 문제는 없었는지 조사해야 한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그런 측면에서 국회 역시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차원에서 나서 문제를 따져 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공동대표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위기를 언급하며 정부의 산업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도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GM의 군산공장 폐쇄는 한국 자동차 산업 전체가 매우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적신호”라며 "우리 정부가 산업정책 차원에서 자동차산업에 대해 해온 여러 가지 산업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때가 됐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