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년만에 한미 금리역전 된다
상태바
3월 11년만에 한미 금리역전 된다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2.13 16: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유출 가능성 두고 한은 내부 의견 ‘엇갈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오는 3월 11년만에 한국과 미국간 금리가 역전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국의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예상치를 크게 밑돈 반면 미국에선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물가 상승 기대감이 견고해졌기 때문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더 빨라질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오는 3월 한미 간 금리 역전 상황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은 뉴욕사무소에 따르면 주요 해외투자은행(IB)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4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사 대상인 16곳의 IB 중 6곳이 올해 네 차례 인상을 예상했으며 16곳 모두 다음 달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1월 우리경제에서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1% 올라 1999년 12월(0.5%) 이후 18년여 만의 최저 상승률을 나타냈다.

반면 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올해 첫 FOMC 회의 후 발표한 성명에서 “물가가 올해 지속해서 상승세를 보일 것이며 중기적으로 목표치인 2% 부근에서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물가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연방기금(FF)금리 선물시장은 3월에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될 확률을 90% 이상 반영했다. 한국의 물가 상승률이 기대에 못 미쳐 당분간 정책금리가 현 수준에 머물 공산이 커진 반면 미국에선 3월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한은이 오는 27일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상하지 않는다면 내달 한미 금리 역전 현상이 현실화된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상돼서다.

앞으로 격차가 더 빠르게 커질 경우 외국인 자금 이탈 가능성도 높아져 한국경제에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연 1.50%로 미국 정책금리 상단과 같지만 3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2007년 이후 11년 만에 금리 역전 상황이 벌어진다.

문제는 내외 금리차에 따른 자본유출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한미 기준금리 역전 문제와 관련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작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내외금리 차 역전에 따른 외자유출 문제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자본 유출입은 내외금리 차만 갖고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며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가 역전돼도 국내에서 급격한 자본유출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한은 내부에서는 금리 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오고 있다. 지난달 금통위에서 한 금통위원은 “향후 주요국의 기대 인플레이션이나 물가 상승률이 예상보다 빠르게 올라가면 이들 국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가속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35 2018-02-13 16:12:27
우리도 금리좀 올립시다. 열심히 저축좀 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