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올해 배당 얼마나 할까
상태바
우리은행, 올해 배당 얼마나 할까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2.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순익 1.5조원 전년比20%↑...이달 중 이사회서 결정
금융당국 저배당 요구와 과점주주의 배당확대 속 ‘고심’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투자자들의 시선이 우리은행의 현금배당 규모에 쏠리고 있다. 주요 은행들이 우례 없는 실적을 올리고도 금융당국의 고배당 자제 요구 때문에 배당을 일제히 줄이면서 우리은행이 마지막 희망이 된 셈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과점주주 경영체제를 유지하는 만큼 배당 확대 가능성이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달 중 이사회를 열고 현금 배당 규모를 결정한다. 우리은행은 금융당국의 저배당 요구와 과점주주의 배당 확대 요구 속에서 고심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의 지난해 순이익은 1조5121억원으로 전년보다 20% 증가했다. 지난 2012년 이후 최대 실적이다.

이런 호실적에 따라 우리은행 안팎에선 배당확대 기대감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민영화에 성공한 이후 과점주주 체제로 운영되는 우리은행은 배당수익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정책이 강화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우리은행은 부실한 실적에도 공적자금 회수를 명분으로 배당성향을 확대해 왔다. 수차례의 민영화 실패로 공적자금 회수가 지연되자 정부가 배당금을 통해 우리은행에 투입된 공적자금을 일부 회수해 온 것이다.

실제 우리은행은 지난 2013년 당기순손실을 내 배당을 하지 못했지만 2014∼2015년 주당 500원 배당했다. 배당성향(순이익에 대한 현금배당 비율)은 14년 27.7%(2014년)에서 31.8%(2015년)으로 확대됐다.

그럼에도 우리은행은 순이익이 전년대비 19% 성장한 2016년도 결산 배당성향은 21.35%였다. 이는 당시 리딩뱅크인 신한금융지주(24.78%)의 배당성향 보다 3.43%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때문에 배당 확대를 예상하는 관측이 많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고배당 자제 요구가 걸림돌이다. 당초 은행들은 이익 증가에 맞춰 배당성향도 늘리겠다고 했지만 금융당국이 새 국제회계기준인 IFRS9 도입과 바젤Ⅲ 자본규제 강화에 따라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며 고배당 자제를 요구했다.

여기에 최근 채용비리 문제로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신경전을 벌이면서 배당 확대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또 2014∼15년의 배당확대는 2013년 미배당을 감안한 조치로 민영화 과정에서 민간주주를 끌어들이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때문에 실적이 좋다고 해서 바로 배당 확대나 수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과점주주 사외이사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도 변수다. 우리은행 주식을 사들인 후 배당으로 추가 수입을 두둑이 올렸던 과점주주들은 배당이 실망스러울 경우 지분을 매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배당확대에 대해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주요시중은행이 정부의 입장에 따라 배당성향을 낮춘 만큼 우리은행이 적극적으로 배당을 확대하진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