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펜스, 7일 대북 공동성명"(종합)
상태바
"아베·펜스, 7일 대북 공동성명"(종합)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2.0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대화 압박 의도...웜비어 가족 평창개막식 초청 북한 규탄도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지난 2일 펜실베이니아주 베델파크의 한 선거 지원유세에서 연설하며 손 제스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갖고 대북 압력 강화 관련 한미일 공조를 공고히 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5일 보도했다. 다음날 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 간 회담을 앞두고 있어 한국을 압박하는 성격의 성명이 될 전망이다. 펜스 부통령은 또한 북한에 장기 억류됐다 지난해 석방된 이후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친을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초청, 대북 압박에 활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신문은 미·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 북한의 비핵화 움직임이 없다면 대북 압박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내용의 공동성명 발표를 양국이 최종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대화에 나서고 있지만 미국과 일본 양국은 북핵 문제에 있어 북한과의 안이한 대화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양국이 문재인 정부의 북한과의 대화 중시 노선을 견제하는 목적도 담겼다고 했다. 요미우리는 또한 양국이 공동성명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이 공해 상에서 외국 선박을 이용해 석유정제품 등을 바꿔치는 방법으로 대북제재를 회피하는 일이 반복 발생해 양국 당국자 간 정보교환 및 연계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아베 총리가 미 부통령과의 회담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이는 남북 대화를 견제하는 목적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미국의 의도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월스리트저널은 이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올림픽 참가 등을 포함한 제안에 문 대통령과 참모진이 긴급회의를 열었지만 미국 정부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며 "한국이 북한에 접근하면서 미국을 정책결정 과정에서 배제한 것이 '어떠한 선제 대북 군사행동도 우리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거듭된 요구와 맞물려 미국의 관료들을 특히 실망시켰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과정에서 한국의 개방적인 태도가 서울과 워싱턴 사이의 긴장을 불러일으켰다"고 했다. 한미 간 긴장이 공동성명 발표를 낳았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펜스 부통령은 공동성명 발표에 그치지 않고 한국에 도착해서도 한국과 긴장 관계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미 온라인매체 악시오스는 펜스 부통령 보좌관을 인용해 "(펜스 부통령은) 매 기회마다 자국민을 노예로 만든 북한 정권의 억압적 실상을 지적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선전이 올림픽 메시지를 납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펜스 부통령이 웜비어의 부친을 평창 개막식에 초청했다고 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연두교서 발표 시 웜비어의 가족을 현장에서 소개하며 북한의 인권 유린을 고발한 바 있다. 펜스 대통령은 이를 평창에서 재현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