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청년종합대책" vs 野 "가상화폐허용" 2030쟁탈전
상태바
靑 "청년종합대책" vs 野 "가상화폐허용" 2030쟁탈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28 15: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을 둘러싼 공정성 논란과 가상화폐 정책 혼선 등으로 현 정부의 핵심지지 세력인 2030세대들이 이탈하기 시작하자 이를 기회로 보수야당이 2030의 마음을 사기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도 2030 지키기에 나서면서 이른바 '2030 쟁탈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한국당, 당론으로 가상화폐 양성화 추진

2030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자유한국당은 가상화폐 양성화 카드를 꺼내들었다. 지난 27일 한국당은 정태옥 원내대변인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수사(修辭)는 아름답지만 기본정책은 가상화폐 거래를 틀어막고 블록체인 기술 발전 방향과 역행하는 쪽"이라며 "기술 발전은 강화시키고 거래를 제도권 내로 양성화하겠다는 당론을 정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에 더해 혁신위를 통해서는 △사법시험 부활 △대입정시 확대 등의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2030이 중시하는 '공정한 경쟁'와 '기회의 부여'에 방점을 둔 정책들이다. 한국당은 남북 단일팀 공정성 논란과 교육정책 혼선으로 인해 2030들이 과도한 경쟁 제한에 방점을 둔 현 정부의 기조에 마음을 돌리기 시작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정부가 가상화폐를 도박으로 몰자 2030들이 이를 기회의 박탈로 보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 틈새를 노리고 치고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애초 한국당의 공략대상은 전통적으로 보수성향이 높은 5060 세대에 집중되어 있었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등 일련의 사태를 거치면서 한국당이 2030세대에게 적폐세력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2030세대인 1980년대부터 90년대생까지 이른바 '88년 올림픽 세대'들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치권에 책임을 추궁하고 댓글을 통해 여론을 형성하는 등 한국당의 급속한 지지율 하락의 주요인이었다. 

하지만 이들 세대는 또한 특정 정치인, 지역, 정치색깔만으로 맹목적으로 지지를 보내던 기성 세대와는 달리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책에 대해 꼼꼼히 살피는 등 합리적인 면도 갖추고 있다. 한국당은 이에 주목 2030세대를 위한 정책으로 충분히 지지율울 뒤집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청와대·정부 3월 청년종합대책으로 만회 노려

여권도 주초부터 정권에 대한 지지율 하락이 확인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당장 청와대부터 위기감을 느끼고 청년문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년 일자리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인구 구조의 변화로 더욱 어려워질 청년 일자리 문제에 향후 3~4년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정부 각 부처에 그런 의지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그리고 또 정부 각 부처가 그 의지를 공유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각 부처 장관들을 이례적으로 강하게 질책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질책에 정부는 3월 중 '청년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 대책에는 학자금 문제에서부터 취업과 결혼, 주거 문제에 이르기까지 청년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대안들이 담길 전망이다. 정부는 뿐만 아니라 정책 발표 후에도 청년들의 피드백을 순발력 있게 반영해 수정·보완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남북 단일팀 구성이 일방통행식으로 이뤄지면서 2030의 반감을 불렀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청년 문제는 30일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열리는 대통령-장차관 워크숍에서도 핵심 의제가 될 전망이다.

▮국민-바른, 통합 내분과 집단탈당 이슈로 정책은 무관심

이처럼 2030의 마음을 잡기 위한 정권과 보수진영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중도주의'를 표방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양당 통합으로 촉발된 내분으로 인해 제대로 된 대응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내 최초로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을 제작한 보안 전문가로 2030세대의 환호를 받고 정치권에 등장했지만, 당내 통합반대파 의원들로부터 퇴임 압박을 받는 등 당내 상황 수습만으로 힘겨운 상황이다.

이를 두고 통합반대파의 박지원 의원은 지난 27일 안철수 대표를 겨냥 "가상화폐 블록체인 등 전문가이면서도 통합에 전념하다 민심이 떠났다"고 비판하는 등 통합 갈등의 소재로 활용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탄 2018-01-28 23:28:40
2030 이 바보냐 자당 집권때 취업비리가 천지를 뒤흔들었는데 또 속게? 글고 표 받자고 위험속으로 젊은애들 밀어넣지마라~ 문제 생김 책임은 정부가 지는거지 함서 공공연히 떠들고 다니는거 다 안다~ 쉽게 번 돈보다 땀흘려 버는 돈의 가치를 가르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