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5대 新산업 분야에 R&D 예산 30% 집중 투자
상태바
산업부, 5대 新산업 분야에 R&D 예산 30% 집중 투자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8.01.2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차 산업생태계 조성…평창올림픽 계기 완전자율주행 시연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연구·개발(R&D) 예산의 30%가 5대 신산업 분야에 집중 투자된다.

산업부는 24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열린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산업부는 △5대 신산업 성과 창출 △에너지 전환 촉진 △전략적 통상협력 주력 등 3대 주요 과제로 정하고 세부 계획을 세웠다.

우선 전기·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에너지신산업 등 5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R&D), 실증, 기술보호 등 민간 혁신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산업부는 부처 R&D 예산의 약 30%인 9194억원을 5대 신산업 분야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 산업을 조기 육성하기 위해 평창 올림픽 시점에 맞춰 다음달 완전자율주행 시연을 추진한다.

이어 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과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대구에 15㎞ 길이의 자율주행 부품 도로 평가환경도 구축할 방침이다. 전기차 생산 규모는 작년 3만 대에서 올해 6만대로 배가량 늘린다는 목표다. 오는 5월에는 자율셔틀, 자율택배 등에 대한 개발과 실증사업도 착수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아울러 중견기업을 혁신성장의 새로운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매출액 1조원을 기록하는 중견기업 80개를 육성하는 목표를 위해 우선 올해 ‘1조 클럽 중견기업’을 5개 이상 발굴하기로 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신재생 전환을 촉진하고 미래 에너지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총에너지 수급 목표, 수요 관리, 산업 육성 등 2040년까지의 장기 비전을 담은 3차 에너지 기본계획도 마련한다. 발전, 송배전 등 전력망 전반에 걸쳐 IoE(Internet of Energy) 시스템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등을 활용한 에너지 신서비스도 창출할 방침이다.

아울러 원전 해체산업 육성과 수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기술개발·인력양성·생태계 조성을 추진해 원전해체산업의 핵심기반을 강화하고, 원전수출 후보 지역인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체코에 대해서는 국가별 맞춤형 지원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는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국토부는 오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32만㎡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를 경기도 화성에 준공하고, 서울 도심에도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2월 개최될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 내 체험행사, 인천공항 자율주행셔틀 운행 등 국민이 직접 자율주행을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국토·경찰·소방 등의 분야에서 2021년까지 공공수요 3700대를 발굴하고, 우수 국산제품의 조달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2개소를 새로 조성하고, 수도권에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한다. 5G, AI 등을 활용한 드론의 원격·자율비행 관리체계 개발도 착수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본격화를 위한 국가 시범도시도 구축한다. 국토부는 2021년 입주를 목표로 올해 사업지구를 선정하고, 기존 도시 10곳에도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의 전통적 건설교통 산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신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I-코리아 4.0’, 과학기술과 ICT로 열어가는 사람 중심 4차 산업혁명 구현을 위해 초연결 지능화 인프라(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DNA) 구축과 국가 연구개발(R&D) 시스템 혁신을 바탕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내용의 3대 과제를 보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