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평창 가서 위안부합의 이행 요구할 것”
상태바
아베 “평창 가서 위안부합의 이행 요구할 것”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1.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만나 위안부 후속조치 수용 불가 직접 전달
"올림픽은 올림픽...대북 제재 협력요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12일 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는 이날 "위안부 합의는 국가와 국가간의 약속으로 한국측도 이행해야 한다"며 한국측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요구를 거부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과 대북 제재 관련 협력을 한국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일본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24일 산케이 신문과 NHK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내달 9일 개최되는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산케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올림픽은 평화와 스포츠의 제전으로 일본도 2020년 도쿄올림픽을 주최하는 입장”이라며 “제반 사정이 허락하면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해 일본 선수들을 격려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에 대해서는 “올림픽은 올림픽으로 구분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높인다는 방침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하고 싶다”고 했다. 대북 지원 문제도 ‘잘못된 메시지’라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NHK도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참석에 대해 “개회식 참석에 맞춰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하고 한일 위안부 협정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하는 동시에 북한 대응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확인하고 싶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그간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아베 총리가 참석하길 원한다는 의사를 수차례 일본 측에 전달했다. 하지만 일본은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갈등으로 올림픽 참석을 보류하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