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 임할 것"
상태바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 임할 것"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1.0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리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에서 회담 장소인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대표단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년 만에 열리는 남북회담에 대해 “국민들이 갖는 기대에 맞춰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회담에 임하겠다”고 9일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남북고위급 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떠나면서 “오늘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북측 대표단이 참가하는 문제와 남북관계 개선 문제를 위한 회담에 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랫동안 남북관계가 단절된 상태에서 새 정부 들어 열리는 첫 회담이라 내외신의 관심 이 높다”며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이 평화축제로 치뤄지도록 하고 남북관계 개선에도 좋은 첫 걸음이 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장관을 비롯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 등 우리측 대표단은 모두 양복 상의에 국기 뱃지와 평창 동계올림픽 뱃지를 상하로 달고 있었다.

조 장관은 노 차관과 평창동계올림픽 뱃지에 있는 ‘ㅍ’에 대해 이야기 하다 “북한이 참가하면 평양, 평창올림픽, 평화올림픽이라는 ‘피읖’(ㅍ)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우리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북측 대표단과 만나 문재인 정부 첫 남북 회담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