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정책 설전... "신당 강령서 배제" vs "지방선거 전멸"
상태바
햇볕정책 설전... "신당 강령서 배제" vs "지방선거 전멸"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0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준비 모임인 통합추진협의체(통추협)가 양당의 정체성 논란 해소를 위해 머리를 모았지만, 신당의 강령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넣느냐를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햇볕정책의 계승 여부는 신당의 정체성을 결정짓는 핵심이자 통합의 중요한 걸림돌이기도 하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의원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바른 양당의 강령(정강·정책) 통합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두 당의 정강·정책을 비교·분석했다.

강령은 헌법전문과 같은 것으로 당의 정체성을 규정하므로, 통합을 앞둔 양당이 정체성 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였다. 양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책연구소가 발제를 맡았다.

이날 토론회에서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은 “햇볕정책이 가진 선한 의도는 북한 핵개발로 말미암아 비현실적인 것으로 판명됐다"며 배제를 주장했다.

반면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은 "햇볕정책을 건드리면 수도권은 합당한다 해도 전멸한다. 이건 현실이다"라면서 "보수쪽은 퍼주기 해서 핵 개발 했다는 논리로 하는데 햇볕정책의 공도 있다. 정강정책에서 빠지게 되면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국민의당내 통합 찬성파 중에서도 햇볕정책과 관련해 설전이 벌어지면서 향후 통합이 마무리된 이후에도 정체성 정립에 논란이 빚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