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본회의 하루 남기고 개헌특위 연장 논의...합의 실패
상태바
여야, 본회의 하루 남기고 개헌특위 연장 논의...합의 실패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2.2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의장 "개헌특위 연장 이야기하기 어려워" 부정적
한국당, 개헌투표 시점 못박지 않고 특위 연장만 요구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한국당 화날 만도..." 거들어

 

21일 오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가 21일 정례회동을 갖고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 연장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개헌특위가 연장되려면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에 '연장안'이 상정돼야 하는 바, 이날 파행으로 특위 활동이 이달 말 종료될 가능성이 커졌다.

정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 의장 주재로 회동해 연말에 활동기한이 끝나는 개헌특위와 정개특위 시한 연장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정 의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개헌특위 과정이 1년인데 국민들께 우리가 한 게 없으니 국민들에게 '더 하겠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기가 어려운 입장"이라며 개헌특위 연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개헌특위가 결론을 확실히 내겠다는 일정이 있어야 연장을 하든 말든 하지, 그렇지 않은 가운데 연장 이야기를 하는 것은 염치가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자유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투표를 진행한다는 입장을 먼저 밝혀야 개헌특위를 연장할 수 있다며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개헌특위를) 연장하게 되면 예산도 새로 해야 하는데, 시기도 불투명해지면서 예산을 더 쓰겠다 하는 것은 국민께 면목 없는 일이기 때문에 오늘 분명히 결론을 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국당이 개헌투표 시점을 정하지 않고 특위 연장만을 주장하며,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데 부정적 입장을 보이자 개헌특위 활동 중단을 걸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 투표를 압박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민의당은 선거구제 논의를 위해 개헌특위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를 통합해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회의는 모두발언 후 비공개 회의가 시작된 지 약 10분만에 김성태 한국당 회의장을 빠져나오면서 중단됐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전에 철저하게 청와대, 국회의장, 집권당인 민주당이 각본을 갖고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투표를 실시하지 않으면 개헌논의를 접어버리겠다'는 작태인데 이게 제대로 된 국회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에게 "나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저런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고 본다"며 "한국당 입장에서는 당연히 운영위원장을 내일 선임해야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떤 말도 없이 법안 심의를 하자고 하니까 화가 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