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전기안전법 개정안 반드시 올해 국회 통과해야”
상태바
이언주 “전기안전법 개정안 반드시 올해 국회 통과해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7.12.18 14:24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8일 열린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연내 국회통과를 위한 긴급간담회'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 및 업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사진=이언주 의원실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은 생활용품 안전인증 기준을 완화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이하 전기안전법)’ 개정안이 연내 국회를 통과를 통과해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18일 강조했다.

이 의원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기안전법 연내 국회통과를 위한 긴급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기안전법 개정안은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해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국회는 2015년 말 ‘전기용품안전 관리법’과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을 통합해 ‘전기안전법’을 통과시켰다. 전기용품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에도 KC인증(국가통합인증)을 의무화하고 인터넷에 판매할 때도 KC마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게 내용의 골자다. 당초 올 초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영세상인들에게 과도한 부담이 된다는 지적이 일면서 일부 조항은 시행이 연말까지 유예된 상태다.

이번 개정안은 ‘전기안전법’이 규정하는 공급자 적합성 확인대상 생활용품 중 일부를 안전기준 준수대상 생활용품으로 개편하고, 구매대행업자나 병행수입업자는 기존 안전관리 관련 규제 조항에서 일부 예외를 인정하는 법안이다. 또 구매대행에 대해선 KC정보 대신 구매대행사항 고지의무를 부과하는 방안으로 바꾸도록 했다.

이 의원은 “소상공인 등에게 과도하게 부과된 의무부담을 현실적으로 이행 가능한 수준으로 완화하기 위해 그 대책을 마련한 이번 법률안이 연내 국회통과가 되어야만 소상공인의 부담이 줄어든다”며 개정안을 연내 처리해줄 것을 여야 국회의원에 촉구했다.

이 간담회에는 이 의원을 비롯해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과 박중현 소상공인연합회 전안법대책위원장, 공병주 한국병행수입업회장, 안영신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장, 이호연 소상공인연구소장 등 업계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상우 2017-12-29 11:11:54
하루먹고 사는 소상공인에 대한 차별법안의 독소조항을 산자부령으로 해독시키는게 정답!

제발 2017-12-19 21:14:54
전안법개정이 안된다면
살아갈 아무런 방도가 없습니다
어렵게 겨우 유지만 해가고있는데
이런 법은 누굴위한 법인가요
제발 개정안 통과가 되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ㅇㅇ 2017-12-19 19:00:31
KC인증업체에 취직한 고위공무원퇴직자들을 막지않는한 답이없네요 지방에군수가 식품업체인증회사 대표라니 할말다한거죠

하루하루잠을못자겠다진짜 ㅠㅠ 2017-12-19 18:58:19
물론 의도는 좋으나 그에 따른 리스크는 매우 크다는점
허나 KC인증을 받은 제품으로도 여러사건이 발생했는데 그것또한 판매자만 리스크가생기죠.
너무 과도한 규제라고봅니다. 인증비용에따른 그만한 값어치의 효과가 있는건가요 ?
차라리 문제생길시 엄중처벌을 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하루하루 잠을 못자겠네요 . 불경기라 하루 6만원 7만원 간신히 버는 요 시점에서
인증을 빚내고 받아서 파산을 할까요 ?

요즘 국회나 사회적으로나 너무 우리나라는 이기주의성향이 강한것같습니다.
물론 안그런사람도 많지요 .. 아무쪼록 원만히 해결

뜨개메이더 2017-12-19 14:34:44
외벌이하는 아기아빠를 조금이라도 돕기위해, 아기를 돌보며 반찬값이라도 벌려고 뜨개로 소소하게 헤어핀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그런데 얼토당토 않은 악법으로 인해 반찬값이 아닌 생계가 위험해지게 생겼습니다.
악법을 악용하는 사람이 생기면 전 아이 핀만들어주는 평범한 주부에서 범법자가 됩니다.
이게 법입니까?!
올해안으로 꼭 개정해주세요!
사람을 살리는 법을 만들어주세요!
문재인대통령님! 이것이 나라다! 라는 자부심속에 아이를 키울수있게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