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민선6기 들어 외부재원 325억 확보
상태바
중랑구, 민선6기 들어 외부재원 325억 확보
  • 송미연 기자
  • 승인 2017.12.1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사회공헌 연계, 공모사업 등 유치… 88병원 의료보정용품 제작비용 지원

[매일일보 송미연 기자]중랑구(구청장 나진구)는 지난 12일 지역 내 의료기관인 88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유방암 수술환자에게 꼭 필요한 2000만원 상당의 '의료보정용품' 지원 전달식을 가졌다.

유방 절제술 이후 척추 휘어짐과 어깨처짐 등을 방지하기 위한 인조유방, 전용속옷 등 의료보정용품은 유방암 환자의 심리·신체 치유 제품이지만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

이에 구는 지역에 소재한 88병원을 발굴․연계해 앞으로 3년 동안 취약계층 유방절제술 환자들의 의료보정용품 제작비용을 지원하게 됐다.

그동안 88병원은 저소득 아동들의 직업 체험을 위한 진로체험캠프에 550만원을, 중랑여성인력개발센터 노후시설개선에 1100만원을 지원해 기업의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13일 구에 따르면 민선6기 들어 낮은 재정자립도와 사회복지비용 부담 증가에 따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 내 공공기여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 공모사업 등 지금까지 확보한 외부재원이 325억 원에 달한다.

구는 2016년 1월에‘외부재원확보팀’을 신설하고,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기업체 방문 등의 조직적인 대처로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해 왔다. 그 결과 팀 신설 2년 만에 복지, 문화, 교육,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26억 원, 100여 건의 기업 사회공헌 사업을 유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 성과는 작고 사소한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공원마다 서 있는 빨간 책방은, KT로부터 공중전화부스 41개를 기증받고 아주그룹에서 리모델링비를 후원받아 만든 책방이다.

아이들이 맘껏 뛰노는 어린이공원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책방은, 이제는 아이들의 휴식공간이자 종종 신문과 캘린더 사진에도 실리는 지역의 명물이 되었다.

또한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돌봄 기관인 지역아동센터의 내부 인테리어를 새로 하고, 책걸상과 싱크대를 교체하는 등 교육환경도 개선했다.

새우개마을 굴다리, 망우역 담장, 운수회사 차고지 담장, 연립 담장, 녹슨 컨테이너 등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던 지역 곳곳들이 벽화 디자인을 통해 밝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재탄생됐다.

이와 함께, 2015년 20억 원에 불과하던 공모사업 실적도 2016년에는 30억 원, 2017년에는 무려 149억 원이라는 획기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서울시로부터 4년간 100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된‘묵동도시재생사업’과 서울지역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5년간 30억 원을 지원받아 지역 청년들의 고용촉진 역할을 담당하게 될‘대학창조일자리센터’사업 등이 그 대표적인 사업이다.

나진구 중랑구청장은 "중랑구의 기분 좋은 변화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확보한 외부재원이 한 몫을 하고 있다.”며“앞으로도 열악한 재정 여건에 안주하지 않고 , 외부재원 확보로 지역 현안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