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모잠비크 도로건설…아프리카 첫 진출
상태바
포스코건설, 모잠비크 도로건설…아프리카 첫 진출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12.11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경제협력기금 통해 아프리카 시장 활로 개척
모잠비크 도로 착공식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포스코건설이 아프리카 진출의 첫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9일 공사비 약 500억원 규모의 ‘남풀라-나메틸 간 도로 건설 사업’의 착공식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모잠비크 남풀라에서 열린 착공식에는 뉴지 모잠비크 대통령, 마르티노 모잠비크 공공사업부 장관, 김흥수 모잠비크 대사, 김영진 수출입은행 마푸토 소장, 박중석 포스코아프리카 법인장, 옥인환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장 등 700여명 참석했다.

지난 11월 포스코건설과 모잠비크 도로청이 계약을 맺은 남풀라-나메틸 도로 건설 사업은 모잠비크 남풀라에서 나메틸까지 70km에 이르는 기존의 비포장 도로를 왕복 2차선 아스팔트 도로로 개보수하는 사업으로 착공 후 완공까지 30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다.

모잠비크 도로청은 이 도로가 준공되면 남풀라에서 동북부 앙고시까지 자동차로 2시간 30분이 걸리던 것이 1시간으로 단축되면서 여객과 물류 운송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의 재원은 우리정부가 수출입은행을 통해 지원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해외건설시장에서 중국 등의 저가 공세로 국내 건설사의 수주가 갈수록 힘든 상황에서 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 지원은 큰 힘이 된다”며 “대외경제협력기금 덕분에 본 사업을 수주했고 향후 모잠비크에서 발주되는 인프라 공사 추가 수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수출입은행 담당자는 “대외경제협력기금이 1차적으로 개도국의 경제성장을 돕지만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만큼 당연히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도 중요한 고려 요인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향후 포스코건설은 이 사업을 교두보로 삼아 탄자니아, 에디오피아 등 인근 아프리카 국가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