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호 고신대 교수, 대한평행의학회 우수초록상 수상
상태바
이환호 고신대 교수, 대한평행의학회 우수초록상 수상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12.1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 알고리즘 통해 어지럼증 환자 치료 시도 높이 평가 받아
어지럼증 환자를 치료 중인 고신대복음병원 이환호 교수 모습. (사진=고신대복음병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임학)은 이비인후과 이환호 교수가 지난 9일 대한평행의학회 가을학회에서 우수초록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어지럼증과 인공 와우 수술을 주 전문으로 하는 이환호 교수는 2017년 부산시, 고신대복음병원, 동아대학교와 함께 건강데이터 유효성 검증을 위한 의료임상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세부과제는 3D동적, 균형데이터를 활용한 질환분석 모델 개발을 목표로, 건강인 1217명과 환자 3000명 중 어지럼증 소견을 보인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 비교분석을 통한 질환별 연관성 분석모델을 측정한 결과, 건강인은 모션코어(스마트발란스)에서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환자의 경우 동작 안정성이 감소한 결과 및 불안정한 패턴을 보였다. 

부산시 의료임상 지원 사업을 통해 어지럼증 환자의 보행패턴을 분석, 질병예방의 알고리즘 개발을 진행 중인 이 교수는 전통적인 CT, MRI등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3D를 이용한 보행패턴으로 어지럼증의 예방과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2016년 걷기 모바일 앱을 통해 연령별, 보행량, 보행시간대 분석 등에 치중한 반면 부산시와 고신대복음병원 이환호 교수팀은 다리길이, 키, 몸무게등 체형분석뿐 아니라 전정기관 이상을 포함한 어지럼증, 보폭, 보행속도, 관절각도 등을 수치화해 정상인과 환자와의 연관관계, 환자의 상태변화를 통해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근 법의학에 상체와 골반의 회전각도, 발뒤꿈치, 발목, 종아리의 각도, 신발의 마모 등을 통해 범인을 찾아내는 사례가 도입되는 등 법보행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이환호 교수는 카자흐스탄, 몽골 환자들의 인공 와우 및 어지럼증 환자의 치료에도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