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방송을 정권 전리품으로 여긴다"
상태바
시민단체 "방송을 정권 전리품으로 여긴다"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0.12.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편 선정 반응갈려…보수단체선 "트집잡기 불과"
[매일일보] 방송통신위원회가 31일 발표한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방송채널 사업자(PP) 선정 결과를 놓고 진보 및 보수 시민사회단체들은 서로 극명한 대립각을 세웠다.

진보 성향의 단체들은 이번 종편 선정 배경에 여론 장악을 위한 정부의 의도가 있었다고 보고 여론의 다양성이 심각히 훼손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유진 사무처장은 "현 정부는 방송을 정권 창출의 전리품으로 여기고 있다"며 "자신과 코드가 맞는 조·중·동에게 방송을 나눠줌으로써 민주주의와 여론의 다양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미디어 산업의 공멸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그는 "이명박 정권 들어 굉장히 편파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연합뉴스까지 방송에 진출하게 됐으니 전반적으로 민주주의적 여론 형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비판적인 여론이 위축될 것이라 본다"고 깊은 우려를 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이날 종편 선정 직후 논평을 내고 "선정 과정에서 시종일관 정치적인 고려가 있었다"며 "선정된 매체 모두가 보수매체다. 앞으로 방송을 통한 (여론의) 왜곡 현상과 편파성이 심화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보수 성향의 단체들은 이번 선정을 두고 이념적인 공세를 펼치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뉴라이트전국연합 박경범 대변인은 "진보쪽에서는 이번 선정에 대해 불공정하다는 얘기를 하는데 이를 이념적으로 공세하는 사고 방식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지금 시대에 영상 매체 보도 편성에 대해 이념을 잣대로 비판하는 것은 착각에 불과"라고 응수했다.

라이트코리아 봉태홍 대표는 "진보 언론에서는 종편 사업을 할 만한 능력이 되는 언론이 하나도 없다"며 "조·중·동이 우파 매체라고 해서 사업권을 줬다는 것은 괜히 트집잡기와 색깔 씌우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봉 대표는 "좌파 단체들이 조·중·동을 우파라고 낙인찍는 것 자체가 자신들이 좌파라고 인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전 종합편성 방송채널에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을, 보도전문 방송채널에 연합뉴스를 선정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