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기' 종편 선정…미디어 지각변동 예고, 공멸 신호탄?
상태바
'무더기' 종편 선정…미디어 지각변동 예고, 공멸 신호탄?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0.12.3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2010년의 마지막 날인 31일 종합편성·보도전문 방송채널사업자(PP)선정이 마무리되면서 새해부터 미디어 시장의 지각변동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심사 공정성을 둘러싼 논란과 '보수언론에 대한 특혜' 논란이 제기되는 가 하면 '무더기 선정으로 인한 방송시장 공멸'에 대한 우려도 끊이지 않고 있다.

◇ 시청자 방송콘텐츠 선택권 넓어져

방통위가 발표한 종편 채널 사업자는 조선일보(채널명 CSTV), 중앙일보(jTBC), 동아일보(채널A), 매경(MBS) 등 총 4개사다. 보도전문채널에는 유일하게 연합뉴스(연합뉴스TV)만이 선정됐다.

지상파 방송과 마찬가지로 보도, 교양, 오락 등 전 분야를 내보낼 수 있는 신규 종편과 보도PP가 내년 하반기부터 송출을 시작하면, 방송시장은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특히 방송사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그동안 KBS와 MBC, SBS 등 지상파 3사가 독과점해온 방송 콘텐츠 시장이 다양해지고, 그 결과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도 한층 넓어질 전망이다.

또 콘텐츠 활성화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미디어산업이 성장해 그동안 정부가 여러차례 강조해온 글로벌 미디어그룹 탄생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 "광고시장 제자리인데…자칫하면 공멸"

반면 신규 종편 및 보도 채널 사업자가 과연 방송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도 적지않다.

신규 종편 및 보도전문 채널이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방송사들의 주 수입원인 광고시장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광고시장이 정체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 국내총생산(GDP)에서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0.7~0.8% 수준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0.95%에도 못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 출범한 종편및 보도채널 사업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방통위도 국제통화기금(IMF)이 전망한 우리나라의 2015년도 GDP 규모 1383조원을 토대로 2015년 국내 광고 시장을 13조8000억원, GDP 대비 1.0%까지 키우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내놨다.

현재 방송광고가 금지돼 있는 생수, 전문의약품등에 대한 방송광고를 허용하는 등 새로운 환경을 조성해 광고시장을 키워보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정부가 구상대로 광고 시장을 키운다 하더라도, 신규 종편 및 보도 사업자들에게 얼마나 파이가 돌아갈 지는 미지수다. 아직 지상파 방송사들에 비해 매체 영향력과 방송콘텐츠 품질에 대한 검증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광고 물량이 종편 쪽으로 몰리게 될 지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경실련 관계자는 "종편 한곳이 살아남으려면 최소한 연간 5000억원 정도의 광고를 따내야 하고, 종편 4개가 나올 경우 재계가 2조원 규모의 광고를 더 해야 한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무더기 사업자 선정은 광고시장의 한계로 시청률 경쟁이 심화되면서 선정성과 폭력성이 자연스럽게 더 늘어나고, 광고에 비협조적인 기업에 대한 폭로 공세 등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 방송광고 시장을 감안해 종편의 경우 1~2개만 선정해야 정상"이라고 덧붙였다.

◇ 향후 지원정책 놓고 후폭풍 예고

우여곡절 끝에 종편 및 보도 PP 선정이 마무리됐지만, 앞으로 지원 정책 등을 두고 또 다른 후폭풍을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선정된 종편 사업자들은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낮은 번호대인 이른바 '황금 채널' 배치와 광고 규제 완화 등을 방통위 측에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기존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사업자들은 타격이 불가피해 반발할 수 밖고, 결국 방통위는 이래저래 시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방통위는 "앞으로 법이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 열심히 고민해보겠다"고만 짧게 답했지만, 앞서 최시중 위원장이 행정지도를 통해 종편 사업자에 낮은 채널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어 이에 대한 우려는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방통위가 지난 17일 새해 업무계획을 통해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지상파 다채널 방송(MMS)도 또 다른 화약고다.

MMS가 도입되면, 현재 1개 또는 2개 채널을 운영하는 지상파 방송사는 최대 4개 채널까지 확보가 가능하게 된다. 즉, 연말 선정될 신규 종편·보도채널들이 앞으로 경쟁해야 하는 지상파 채널이 지금 보다 3배 가량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MMS의 도입으로 새로운 지상파 채널이 대거 등장하면, 기존 유료방송 시장은 물론 곧 도입될 종합편성·보도전문 채널들도 심각한 타격이 예상돼 종편 희망사업자들과 유료방송, 통신업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 종편 사업자 보수언론 '일색'…심사 공정성도 논란

또 이날 방통위가 사업자들을 '무더기'로 선정한 것은 '정치적 보복을 우려해 모든 보수신문 사업자들에게 무더기로 종편을 내주는 정책'이라는 비난도 나온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이날 선정된 사업자들은 전부 보수매체들"이라며 "방송을 통한 우리사회의 건전하고 균형 잡힌 담론이나 의제 형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왜곡현상이 편파성이 심화될 가능성이 농후해 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심사위원 중립성 문제도 본격적으로 대두될 전망이다. 이에 대한 논란은 종편심사위원장인 이병기 서울대 교수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에 참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시작됐다.

이런 가운데, 방통위가 구성한 심사위원회에 야당 추천 인사가 한 명도 포함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심사의 공정성을 놓고 후폭풍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김준상 방송정책국장은 "여당 위원들이 추천했지만 또 외부의 관련단체나 기관으로부터도 상당 부분을 추천 받았다"며 "야당 위원 중 한 명도 심사위원 후보리스트를 정하는데 참여했고 후보자 풀 논의에도 참여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앞으로 야당과 시민단체에 이어 탈락 사업자들까지 심사의 공정성을 놓고 반발할 경우, 심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둘러싼 더 큰 혼란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