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책임론 탓보다 안전성 확보가 중요
상태바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책임론 탓보다 안전성 확보가 중요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11.15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상시협의체 시행됐지만 그 넘어 상시체제가 주민 안정감 준다!
인천취재본부장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지난 5일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가스누출 사고가 이 정도로 멈춘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를 전화위복으로 삼겠다는 가스공사의 다짐은 변하지 않기를 지역 주민들은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연수구청 측도 가스안전을 감시할 권한이 없다며 법체계를 바꾸어야 한다고 항변하고 있다. 안전사고에 대해 철통보안을 중시하는 국가기관 산업의 현실은 기초단체로서 뒷북만 맞는다는 질책은 현실 행정으로 난감한 딜레마다. 이런 법체계에서 관할구청은 ‘로보캅’이 아니다.

그렇다면 사고 책임론을 부각시키는 것 보다 대안을 강구하라는 쪽이 훨씬 생산적이다. 그러나 언론보도는 책임론 쪽으로 무게감을 싫어 주민들을 더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가스공사 측이 관리를 잘못한 것은 분명하다.

허나 잘못을 탓하는 것보다 연수구청이 요구하는 상시협의체제 및 주민들에게 바로 알릴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 완비가 해법이며 기존 저장탱크까지 안전점검을 촘촘히 검증되도록 보수 등 조치하는 노력을 보여 줌으로 주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 대안이다.

인천기지는 엄청난 가스가 저장되어 있기에 공사 측도 기초단체에 협력하는 모습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가스공사의 대한 어떤 말보다 관할구청이 지역주민을 위해서 앞으로 안전관리 상시체제로 전환한다는 모니터링 약속이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 더 효과적이다.

이와 관련해 가스공사는 관할구청이 요구하는 사안에 대해 수용하면 이번 일은 전화위복이 될 것이라는 일각의 중론이다. 누출사고가 나자 늦장 보고됐다는 내용은 별의미가 없을 뿐더러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인천기지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즉시 보고를 감춘다는 것은 이해하기가 힘들다.

가스공사 상부나 인천시, 관할구청으로 알리는 것이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 영원히 묻을 수도 없는 일로 24시간 늦장 보고를 할 수가 있을까? 더 큰 의문이다. 보고를 받고도 단체장에게 늦게 보고됐다면 지역본부에게 따질 일이 아니다. 어떤 경위로 누출이 되었는지 따질 일이다.

그리고 사고가 일자 감지를 못했다는 반론은 상식적으로 가스가 넘치지 않을 때까지는 몰랐다고 비난하는 주장은 이해가 되지만 넘친 순간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누구보다 답답한 것은 인천기지의 당사자들이다.

이미 31미터 높이로 넘친 가스누출은 하늘을 손가락으로 가리지 못하는 것과 같다. 책임을 물으려면 이 문제를 물어야 하고 조사해야 한다. 그런데 엉뚱한 방향으로 너무 요란하게 문제를 더 키우고 있어 '냄비'근성 속어를 떠오르게 만들고 있다.

가스는 국가기관 산업이고 주민의 생활권과 즉결되고 있는 만큼 전쟁을 방불케 호들갑을 떠는 것은 국익에 전혀 도움은 안 된다. 사회적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이제 대안이 제시된 만큼 인천시와 관할구청이 요구하는 매뉴얼을 재검토하고 전반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급선무다.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일어나지 않았고 사고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시 속아주는 마음으로 후속 조치가 어떻게 이뤄질지 조용하게 결과를 지켜보는 것도 한편의 지혜로 강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