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정상회담] “美中, 북핵 과거 전철 밟지 않아…함께 대북 압박”
상태바
[미중정상회담] “美中, 북핵 과거 전철 밟지 않아…함께 대북 압박”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7.11.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비핵화 반드시 실현"
"서울 국회연설처럼 인류 함께 대응해야"
9일 오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중 환영행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린이 환영단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세계 2강인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북한의 핵개발을 허용했던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고, 북한에 대한 압박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겠다고 서로 약속했다.

9일 연합뉴스를 비롯한 각국 언론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베이지이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양국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고 일치단결해 인류가 직면한 위험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서울에서 했던 국회연설처럼 인류는 함께 단결해 북한의 위협 대응해야 하며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며 “나와 시 주석은 우리의 공통된 약속, 즉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대한 약속을 논의했고 우리는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대북결의를 전면적으로 실천하는 데 동의했고 (북한이) 경솔하고 위험한 행동을 포기하도록 대북 견제와 압박을 가하기로 했다”며 “모든 국가가 대북 대응 노력에 참여하고 금융 분야에서 대북 관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함께 손을 잡으면 북한의 해방과 자유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 세계에 북한은 엄중한 위협이고 이는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