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청문회 D-1…"자료 미제출도 내로남불" 벼르는 野
상태바
홍종학 청문회 D-1…"자료 미제출도 내로남불" 벼르는 野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0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국가기밀 제외하고 자료제출 거부 할 수 없어"
與 "문재인 정부 내각 완성 위해 대승적 협조 당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9일, 야권은 홍 후보자의 편법 증여 뿐만 아니라 자료제출 거부에 대해서도 "내로남불"이라 비판하며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2018년도 예산안 등의 의결을 위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부인과 딸이 증여세를 어떻게 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하는데도 홍 후보자가 금융계좌 거래 내역 등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홍 후보자는 중학생 딸과 모친의 억대 차용 계약과 이자납부 내역 등 세부 사항에 관해 개인정보라면서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홍 후보자 본인이 19대 국회의원 시절 자료 제출을 거부할 경우 징계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적도 있다는 점을 업급, 홍 후보가 자료 제출에서도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전체회의 첫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홍 후보자가 청문회를 앞두고 자료 제출이 너무나도 불성실하다"며 "각종 내로남불 의혹을 청문회에서 밝히겠다고 하면서 자료제출은 거의 안 했다"고 지적했다.

윤한홍 한국당 의원도 "다른 국무위원 후보를 확인해보니 유사사례에서 자료제출을 했다"며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거 보니 아마 소명이 되지 않는 다든지 등 의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자료제출 압박에 더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를 '친문'(친문재인) 정치인이라고 부르며 "문 대통령에게 부담 드리지 말고 책임 있는 처신을 해달라"고 청문회 전 자진사퇴를 압박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가기밀을 제외하고 자료제출 거부는 할 수 없다"며 "혹여나 내일 하루를 참고 버티면 임명되겠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경고했다.

손 의원은 이어 "자료를 오늘 오전까지 성실히 제출 안 하면 내일 정상적인 청문 절차 진행이 어려울 것"이라며 "자료를 안 내면 이 부분은 해명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몰염치와 국회 무시는 홍 후보자가 아직도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그의 겉 다르고 속 다른 위선적 언행과 도덕적 결함은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차고 넘친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국민의당 소속 장병완 산자중기위원장도 "지금 여러 의원이 요청하는 자료는 청문회 진행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자료가 없이 후보자의 도덕성과 장관 능력을 검증할 수 없다"고 가세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홍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마지막 퍼즐임을 강조하면서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당부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중기부 장관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마지막 조각"이라며 "중기부 장관은 350만 중소기업과 700만 소상공인,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의 권익 대변하는 중요한 자리로 더 이상 비워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어 "중소기업과 창업벤처 총괄 수장으로 자질과 역량을 갖췄는지 초점을 두고 검증해 달라"며 "문재인 정부 내각 완성을 위해 대승적 협조를 당부한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을 포함하는 야3당이 홍 후보자의 청문회가 진행되기도 전에 '내로남불'을 이유로 부적격 인사로 선(先) 판단하고 있는 만큼,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을 빨리 완성해야 한다는 조급함에 청와대는 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한 야당 의원은 "만약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강행 의사를 밝히면 야3당은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론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