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에 수능개편 불만민원 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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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에 수능개편 불만민원 폭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7.11.09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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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일주일 앞둔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효원고등학교 담에 새겨진 '수능대박'글씨 옆으로 학생들이 등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는 2015년부터 올해 8월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수능개편 관련 불만민원이 345건이었다고 9일 공개했다.  

수능 관련 민원은 총 1282건이었고 유형별로는 ‘수능개편’ 관련이 407건(31.8%)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서접수 348건(27.1%), 학사관리 217건(16.9%), 고사장 199건(15.5%) 등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수능 절대평가제 전환 반대와 정시 확대·수시 전형 간소화 등에 대한 내용이 ‘수능 개편 민원’ 중 345건으로 84%를 차지했다.

국민신문고에 민원사례를 살펴보면, A씨는 “수시,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은 정보격차가 심하고 생활기록부 관리가 너부 복잡해 학생들은 비리 종합전형이라 부를 정도다. 그에 비해 수능은 공정하고 표본이 많아 상대평가가 충분히 가능한데도 절대평가를 하겠다고 하고 수시는 확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정부는 지난 8월 대입전형을 학교생활기록부와 수능 위주로 단순화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폐지한다는 내용의 ‘2021학년도 수능 개편방안’을 확정하고 발표했다. 이때 김상곤 교육부장관은 “학종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대입 평가기준 정보를 대학과 협의해 공개하고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겠다”며 “입학사정관 회피·제척 법제화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원서접수 민원 중에는 접수절차에 대한 문의가 185건으로 가장 많았고, 접수처 확대 81건, 응시료환불 52건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접수처 확대 민원은 졸업한 고교 등 지정된 곳에서만 원서를 접수하는 데 따른 불만과 함께 온라인 원서접수·접수처 확대를 요구하는 내용이 많았다.

학사관리 관련 민원은 수능이 끝난 11∼12월에 주로 제기됐고 단축수업 요구, 체험학습 등 부실수업에 대한 불만이 대부분이다.

민원인 연령은 △20대 333명(26.0%)△40대 326명(25.4%) △10대 261명(20.4%) 순이었다. 20대는 원서접수, 10대는 수능 이후 학사관리 등 수업방식, 학부모인 40대는 수능개편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원서접수 민원과 관련해 권익위 관계자는 “졸업생과 검정고시 출신자들의 편의를 위해 수능 원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접수처를 직접 선택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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