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 순위를 '가위·바위·보'로 정했다?
상태바
쇼트트랙 순위를 '가위·바위·보'로 정했다?
  • 송병승 기자
  • 승인 2010.12.2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전 국가대표 출신 코치 '쇼트트랙 승부조작' 일당 검거

[매일일보] 중고교 쇼트트랙 전국대회에서 승부를 조작한 쇼트트랙 코치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3일 전 국가대표 출신 코치 A씨(45)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나머지 코치 13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입건했다.

이들은 지난 3월 모 시장배 전국 남녀중고교 쇼트트랙 대회에서 미리 입상할 선수와 등수를 정해 놓은 뒤 선수들에게 승부 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A씨 등은 학교와 별개로 고용된 개인코치들로 전국대회 입상실적이 부족해 대학 진학이 어려운 고3 선수를 입상시키고자 담합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선수들은 A씨 등의 지시대로 1~3순위 선수를 먼저 보내고 천천히 트랙을 돌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며 기권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 등은 경기 당일 입상할 선수들이 순위다툼을 하다 실격될 수 있다며 가위바위보를 통해 1~3위를 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일부 코치들이 담합을 거부하자 '부상을 입히겠다'고 협박해, 코치들이 승부 조작에 합의할 수 밖에 없도록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특히 A씨는 모 방송국 해설위원으로 지난 3월 곽윤수·이정기 국가대표 '짬짜미' 파동 당시 '조작은 없다'며 의혹을 완강히 부인한 바 있다.

A씨 등은 경찰에 "제자들이 대학 진학 실패 후 입대하는 등 운동을 포기하는 사례가 계속 발생하면 선수층이 얇아지게 될 것 같아 범행하게 됐다"고 진술했다.

국가대표 선발 본선전은 '타임 레이스' 방식을 채택했으나 국가대표 선발 예선전과 그 외 경기들은 아직도 '오픈 레이스'로 진행돼 승부조작 우려가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다른 대회에서도 승부조작이 있었는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