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 선회… 정기국회 ‘캐스팅보드’ 쥐나
상태바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 선회… 정기국회 ‘캐스팅보드’ 쥐나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10.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 당대당 통합 가능성… 당 정체성 걸린 ‘안보정책’이 걸림돌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중도정당 통합’에 제동이 걸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6일 ‘정책연대’로 방향을 급선회하면서 11월 정기국회의 주도권을 거머쥘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날 양당은 각 당 싱크탱크 주최로 공동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정책연대’에 박차를 가했다. 양당이 ‘정책연대’로 초점을 잡은 이유는 앞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의 ‘선긋기’와 국민의당 내부 반발로 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각 당의 통합론 찬성파는 이번 정책연대를 통해 정기국회에서 신뢰를 쌓은 후 내년 지방선거에서 선거연대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

이들은 정책연대와 선거연대 이후 자연스럽게 당대당 통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기대했다.

다만 양당 연대의 가장 큰 걸림돌은 당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안보정책’이다.

바른정당의 ‘햇볕정책 폐기’ 요구에 국민의당 일부 의원들은 “햇볕정책을 반대하는 정당과 손을 잡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 최저임금 정책 등을 주제로 공동정책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정부의 탈원적 정책에 공통된 입장을 강하게 밀어부칠 것으로 예상된다.

양당은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으로 인한 매몰비용 발생과 탈원전 정책 강행을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앞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양당 정책연구원(소)이 후원하는 ‘소득 및 혁신 주도 vs 금융 주도 성장 비교’를 주제로 한 강연에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