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유진 구미시장 “박정희 평가, 당시 눈으로 평가해야”
상태바
남유진 구미시장 “박정희 평가, 당시 눈으로 평가해야”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7.10.1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해도 안 되지만 폄하할 필요도 없다”
남유진 구미시장이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아시아포럼21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남유진 구미시장은 박정희 대통령 평가에 대해 “그 당시 어려웠을 때와 그 당시 눈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시장은 19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과대평가를 해서도 안 되지만 과를 앞세워 폄하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남 시장은 “박정희 대통령정부 당시 인적풀도 약했던 때라 누굴 데리고 일 했겠느냐”면서 “군인 출신들을 제외하면 없었으며, 없는 자원 전부 다 모아서 응축 발전시킨 리더로 본다”고 박 전 대통령을 평가했다.

또한 논란이 된 박정희 대통령 100주년 기념사업과 기념우표와 관련 “김대중 대통령도 7년 뒷면 100주년 되고, YS도 10년 면 100주년이 된다. 다른 전직 대통령 100주년 기념사업때 우리가 박수치고 축하하러 가겠다”며 “그 도시에서 당연히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내년 지방선거에 경북도지사로 출마여부에 대해서는 “현직 구미사장이기에 구미시장으로서의 아름다운 마무리가 더 중요하다”며 “다음 정치 일정에 맞춰서 출마 선언을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와 함께 사견임을 강조하며 “대구와 경북의 통합에 대찬성 한다”며 “양 시도민의 공감대를 형성한 후 의견수렴 해 추진해야할 사항으로 현 단계에서 거론할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취수원 이전을 임기 중에 해결할 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미시장이나 대구시장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저도 구미시민 의사에 따라서 집행하는 입장인데, 구미시장이 결정할 위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한발 물러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