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그동안의 금융개혁 노력이 금융회사에 집중돼 소비자들을 위한 제도개선에는 부족함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소비자를 가장 우선순위에 놓고 금융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5일 서울 종로구 손해보험협회에서 금융소비자 30여명과 함께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발표를 위한 현장방문’ 간담회를 열어 소비자 중심 우선 추진 금융개혁 과제와 추진체계를 발표하고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었다.
그는 소비자 중심의 금융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주요 과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발굴하는 중요 과제를 관리하기 위해 금융위 사무처장을 단장으로 하는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추진단’을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합동 현장점검을 소비자 중심으로 개편해 연간 100회 이상 현장을 방문하고 12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만날 것이라며 “다양한 목소리를 듣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당국은 소비자 금융개혁과제를 일회성으로 발표하는 데 그치는 일이 없도록 현장점검 등을 통해 지속해서 추가 과제를 발굴하겠다”면서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듣지 않도록 제가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어려울 때 더 큰 힘이 되는 금융 △생활 속 금융이용 불편 해소 △금융서비스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소비자의 숨어있는 자산 찾아주기 등 4가지 방향에 따라 ‘유병자 실손의료보험 출시’를 비롯한 10개 개혁 과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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