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채용비리 ‘몸살’…임원 전원교체 예고
상태바
금감원, 채용비리 ‘몸살’…임원 전원교체 예고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7.09.2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원장, 현직 임원 후임자 인선 관련 금융위 협의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최근 ‘채용비리’ 의혹에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금융감독원이 대대적인 인적쇄신에 나설 예정이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흥식 금감원장은 현직 임원(부원장, 부원장보) 12명의 후임자 인선을 금융위원회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 임원 13명은 최 원장에게 일괄 사표를 냈고, 이 중  임영호 전 국회의원 아들의 특혜채용 관여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김수일 전 부원장의 사표만 수리된 상태다.

뒤이어 채용비리 의혹이 또 터졌다. 감사원 감사 결과 의혹에 연루된 임원은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 등 2명이다.

현재 이들은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최 원장이 서 수석부원장과 이 부원장보를 먼저 내보내는 방안이 거론된다. 시기는 추석 연휴 전후로 관측된다. 연휴 직후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또 감사원은 이들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한 상태다. 지난 22일 사무실과 자택까지 압수수색했고, 곧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서 임원 12명의 전원교체가 단행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채용비리 의혹에만 전·현직 임원 4명이 연루된 만큼 최 원장 입장에서는 ‘인적쇄신이’이 절실하다는 판단이다.

수사 대상에 오른 채용비리 의혹 관련 임직원은 10명 안팎이고, 주식 차명 거래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직원들까지 포함하면 수십 명이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상황이다.

최 원장은 임원진 교체와 국장급 인사에서 금감원의 고질적인 은행·증권·보험 권역별 자리 다툼과 몇몇 유력 인사를 중심으로 형성됐던 줄 세우기 문화를 타파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비리가 더 드러나거나 연루자가 늘어날 경우 취임한 지 한 달도 안 된 최 원장의 개혁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며 “대규모 쇄신 인사로 동력을 확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