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한국 내 최첨단 군사자산 강화 지원" 합의
상태바
한-미 정상 “한국 내 최첨단 군사자산 강화 지원" 합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2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도적인 군사력 우위를 유지하는게 필수"
'핵잠수함' 등 최첨단 무기 도입하거나 개발
한반도 주변 '미 전략자산 순환배치'도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늘) 한국의 최첨단 군사자산의 획득과 개발 등을 통해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뉴욕의 한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군사력의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합의했다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두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하는 11월 이같은 내용의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한-미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최첨단 군사자산’에는 최근 논란이 되어 온 핵추진잠수함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두 정상은 한국과 주변 지역에 미국 전략자산의 순환배치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에 대해 "대단히 강력한 연설을 해줬는데, 저는 그런 강력함이 북한을 반드시 변화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앞서 1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제72차 유엔 총회 고위급 일반토의 개막 연설에서 "미국은 강력한 힘과 인내심을 갖고 있지만 미국 자신과 동맹국들을 방어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