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 제13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 발간
상태바
제약바이오협, 제13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 발간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09.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산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실행방안 초점
제13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 표지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0일 ‘4차 산업혁명과 제약바이오산업’을 주제로 한 제13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신기술 활용부터 정책 제안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제약산업계의 실행방안을 두루 살폈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배영우 아이메디신 대표(한국제약바이오협회 비상근 4차산업 전문위원)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로벌 신약개발 현황을 짚고, 인공지능 도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인공지능 관련 IT기업 스탠다임의 김진한 대표이사는 제약산업 내 AI 활용 트렌드와 제약기업과의 업무제휴 사례를 소개했다.

제약산업 이슈 부문에선 이주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이 ‘나고야의정서 발효와 제약기업 대응을 위한 제언’을, 허인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법제연구팀장이 ‘해외의 나고야 의정서 시행 사례와 쟁점’을 분석했다.

또 글로벌 시장 동행과 관련해 박영준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교수가 ‘제약산업의 글로벌화’, 이상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기획팀 과장이 ‘제약 강소국의 제약산업 지원 현황 아일랜드 · 스위스의 사례’에 대해 다뤘다.

이외에 ‘바이오벤처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언’(임정희 인터베스트 전무), 국내 제약산업의 동향 및 생산시설 현황 분석, 국회 입법 동향 등도 수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