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블랙리스트' 문성근 "MB도 조사할 필요있다"
상태바
'MB국정원 블랙리스트' 문성근 "MB도 조사할 필요있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1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블랙리스트 피해 조사 앞서 "MB정권, 일베 수준"
19일 방송인 김미화 씨 참고인 신분 조사 예정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배우 문성근씨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피해 상황에 관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운영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피해자 중 한 명인 배우 문성근 씨가 16일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부분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께 직보했다는 게 확인된 것"이라며 "이 사건 전모를 밝혀내면서 동시에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문 씨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과거 피해 사실에 관한 조사를 받았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원세훈 전 원장의 국정원이 2009년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압박했고, 이 과정에서 국정원은 문 씨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해 배우 김여진 씨와 함께 나체로 누워있는 합성사진을 제작해 유포했다는 사실 등이 공개됐다.

이에 대해 문 씨는 "국정원이 내부 결재를 거쳐서 음란물을 제조·유포·게시했다"며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일베와 같은 것이 아니었나. 세계만방에 국격을 있는 대로 추락시킨 것에 대해서 경악스럽고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블랙리스트는 어떻게 보자면 국민 세금이 그다지 많이 탕진되지 않았는데 화이트리스트에 지원된 돈이 훨씬 클 것"이라면서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극우 단체, 일베 사이트 등에 어떤 지원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꼭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문 씨는 국정원을 상대로 한 민사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지금까지 5∼6명 정도가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면서 "피해사례 수집을 이번 달 정도까지 받아 다음 달에는 소장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씨는 최근 적폐청산 TF 등 자정노력을 하고 있는 국정원에 대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우리 국가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국정원으로 다시 태어나려면 과거에 잘못된 일에 대해서 아픔이 있더라도 견디고 꼭 청산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검찰은 문 씨에 이어 주요 피해자들을 불러 조사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19일에는 방송인 김미화 씨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며 검찰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범행에 가담한 국정원 간부 등에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수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