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北 징후 하루전 보고…"미사일 대응사격" 지시
상태바
文 대통령, 北 징후 하루전 보고…"미사일 대응사격" 지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1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15일 미사일 발사징후를 하루전 14일 오전 이미 포착 및 보고 받고, 미사일 무력시위를 사전에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국가안보실장에게 북한 미사일 사전, 사후 보고를 받고 현무-2 미사일의 즉각 대응 경고사격을 실시할 것과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할 것을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또한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외교, 안보 부처에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라고 했다"며 "군 당국에는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단호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석유반입 제재를 포함하는 안보리 결의안 2375호를 철저히 이행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도 NSC회의에서 나왔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높게 예측하고 (안보리 결의안을 포함하는) 국제공조 대응대책을 전략적으로 세우자고 하셨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이 도발을 지속하는 한 대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제재와 압박의 끈을 통해 대화의 길로 이끌겠다며 석유공급 제한 등 이전보다 한층 더 강화된 대북제재를 가할 것을 천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북한이 우리와 동맹국을 향해 도발해 올 경우 조기에 분쇄하고 재기불능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국민들께서는 정부의 의지와 노력을 믿고 흔들림 없이 생업에 종사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