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文 5·18 진상조사 지시 매우 적절…국회도 역할 해야"
상태바
민주당 "文 5·18 진상조사 지시 매우 적절…국회도 역할 해야"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2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원식 "국회, 정부 조사 지켜볼 게 아니라 진상규명 방안 찾아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광주 5·18 진상규명을 통해 "신군부의 악랄한 행위 규명해 더이상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야당의 동참을 호소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군의 전투기 출격 대기 명령에 대해 특별조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 국회에서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진상규명 지시와 관련 "완전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고대하는 시민들의 바람을 풀어줄 대단히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즉각 특별조사단 구성에 착수하기로 한만큼, 조사에 전력 다해야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증언에 따르면 전투기에 공격용 미사일을 장착하고 출격대기 명령 내려졌고 당시 광주에서 선교 역할을 했던 피터슨 목사 부부도 헬기 사격을 봤다고 한다"며 "신군부가 마치 적진을 공격하듯 공습을 준비했던 것이 사실이라면 한국의 게르니카 폭격을 만들려고 했던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방부도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한 만큼 잔악하고 악랄한 범죄의 실체를 밝히는데 전력을 다 해야 한다"면서 "국회도 정부차원의 조사를 지켜볼 게 아니라 새로운 의혹을 포함해 새로운 진상규명의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이번 특별조사 지시에 대해 "시의적절한 정부조치"라면서 "아울러 누가 광주시민을 향해서 최초의 발포명령을 내렸는지까지도 명명백백 밝혀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국방부가 자체조사를 하겠다는 당시 문건은 전두환 군부에 유리한 내용이 담겼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번 조종사들의 증언과같이 5·18 사건의 진실을 밝혀줄 수 있는 증언과 진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국회에 계류중인 5·18 진상조사 특별법안을 하루속히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야권을 향해서는 "좌우의 문제로, 또 진보와 보수의 문제도 아닌 만큼 야당도 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당부드린다"면서 "국민을 지켜야 할 군인이 국민을 학살했던 미완의 과거사를 정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