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前 정부 '농피아'가 살충제 계란 주범"
상태바
與, "前 정부 '농피아'가 살충제 계란 주범"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2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원식 "퇴직관료와 농정당국 간 유착이 핵심…명명백백 밝혀야"
김태년 "국민안전 위해 생리대·마스크에 대해 全 성분 표시제 추진"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살충제 계란' 파동의 원인으로 전임 정부의 '농피아'를 지목했다. 이들은 국민 안전과 알 권리를 위해 전임 정부과 농정당국의 유착관계를 밝히는 한편, 관리감독 체계를 정상화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이러한 일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결국 '농피아'가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새 정부는 지금 그 심정으로 국민 먹거리 안전까지 무너뜨린 허술한 관리 체계를 빠른 시간 안에 정상화 시켜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의 전수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52개 가운데 친환경 농가는 31개로 반 이상을 차지 했다. 이와관련 김현권·김한정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살충제를 쓴 농장에 친환경 인증을 해준 민간업체 13곳 중 9곳이 전직 농산품질관리원 출신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었고, 인증기관 64곳 가운데 5곳이 농관원 출신 퇴직자와 퇴직 공무원이 근무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 원내대표는 이들을 '농피아'라고 명명하면서 "퇴직관료와 현 농정당국 간의 유착이 있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하며, 올해 6월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가 민간업체에 모든 인증 업무를 넘겨진 것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살충제 계란 사태의 근본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공장형 밀집 사육, 정부의 관리 감독 체계 개선 대책도 시급하게 마련해서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생산 유통 전(全) 단계에서의 품질간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민의 안전과 알 권리를 위해 (여성) 생리대, 마스크에 대해서도 모든 성분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전(全)성분 표시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최근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를 지난해 10월부터 진행 중인데 내년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민주당은 인체 직접 적용되는 제품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겠다. 독성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을 새 정부 국정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