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영암·영월 등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지 20곳 선정
상태바
진천·영암·영월 등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지 20곳 선정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8.1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공공임대주택 2240가구 공급·주변지역 정비계획 수립 지원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국토교통부가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대상지로 충북 진천, 전남 영암, 강원 영월 등 20개 지구, 총 2240가구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지난 2015년에 도입된 지역 수요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모델로 매년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해 오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6월에 지자체의 제안서를 받은 후 현장실사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하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대부분 지방 도시와 농촌의 읍·면 중심지로서 생활 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임대주택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주요 사업대상지를 살펴보면 충북 진천군 사업 대상지는 인근에 면사무소, 초등학교, 보건지소 등이 위치해 있고 바로 인접해서 복지회관이 최근에 개관하는 등 주변 여건이 양호하나 임대주택이 부족한 지역이다.

전남 영암군 사업 대상지는 반경 1km 내 면사무소, 시장, 초·중·고 및 대학교(동아대), 터미널이 위치하는 지역 중심이나 노후주택 비율이 높아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한 곳이다.

강원 영월군 사업 대상지는 70년대 홍수로 인한 이재민들이 집단 이주한 곳으로 고령자 비율이 높고 주택 상태가 불량해 새로운 임대주택이 시급히 필요한 지역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계기를 제공해 왔다”며 “그동안 주변지역 정비계획이 실제 정비사업 시행으로 이어지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앞으로 계획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시재생 뉴딜사업과의 연계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협약을 연말까지 체결하고 내년에 공공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등 관련 인허가 절차에 돌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