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125개 산란계농가 출하 중지
상태바
충남도, 125개 산란계농가 출하 중지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7.08.1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지역 ‘피프로닐’ ‘비펜트린’ 등 식용사용금지성분 검출...살충제성분 검사 돌입
충남도청 전경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는 도내 산란계 농장 128곳(656만수) 중 125곳(550만수)를 대상으로 15일 0시를 기해 달걀 출하를 전면 중지하는 동시에 생산 달걀 등에 대한 잔류 농약 성분 검사에 돌입했다. 다만 3곳(106만수)은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로 제외시켰다.

이번 조치는 경기도 지역 산란계 농가 2곳의 달걀에서 식용 가축에게는 사용이 엄격히 금지되고 진드기를 잡는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됨에 따른 조치로서 만약, 이 성분을 일정기간 흡수하게 되면 간이나 갑상샘, 신장 등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도는 동물위생시험소 6개반 22명을 투입, 오는 17일까지 3일 동안 125개 산란계 농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검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될 경우 해당 농장 생산 달걀은 모두 폐기처분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또 농약 성분 검사를 통해 안전이 확보되기 이전에 시중에 시판 할 수 없도록 할 계획이며, 16일에는 식용란 살충제 오염 방지를 위해 양계협회 충남도지회와 채란지부, 대전·충남양계농협 등 관계 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점검반을 편성, 현지 점검도 실시한다.

도 관계자는 “출하 금지 및 검사 실시는 국내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기 때문”이라며 “조속하고 철저한 검사를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달걀을 선별,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검사가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각 농가에서는 출하를 중지하고, 검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올해 식용란 106건에 대한 미생물 및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해 모두 음성으로 판정했으며, 잔류물질 농약 27종에 대해서도 검사를 확대 실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