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정의당 "국정원 댓글공작 주체는 MB정권...대가 치뤄야"
상태바
민주·국민·정의당 "국정원 댓글공작 주체는 MB정권...대가 치뤄야"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0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법적인 정치개입이자 선거개입...국정원, 진실규명에 더욱 박차 가해야"
▲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24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선개입 의혹 사건 파기환송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임 당시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이 30개 운영됐다고 밝힌 데 대해 진보진영의 정당들이 MB정권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현안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의 3500명 동원한 국정원 댓글공작은 일벌백계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국정원이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간 여론조작팀’을 가동, 3500명의 민간인 을 조직적으로 운영해 온 것은 물론, 한해 예산만 30억원을 쓰고, 특수활동비를 활용해 MB정권에 도움이 될 만한 광범위한 여론조작 작업을 해 왔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국정원 적폐청산 TF 13개 의제 중 한 부분의 일부 내용만 드러난 것으로, 빙산의 일각임에도 매우 경천동지할 내용"이라며 국정원법을 위반해 가면서 여론을 조작하고 민심을 호도한 내용이 드러난 만큼 국정원은 진실규명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도 "결국 원 전 국정원장의 선거여론 조작사건의 몸통은 이명박 청와대인 셈이다. 실로 경악할 만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결국 반(反)정부 여론에 족쇄를 채우고, 민심을 조작하기 위해 이명박 청와대가 지시하고 국가정보원이 행동대장으로 나선 것이다. 이는 명백히 국정원의 탈법적인 정치개입이자 선거개입"이라며 "선거여론조작에 혈안이 되었던 국정원의 용서할 수 없는 위법행위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꼭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국정원 대선 개입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었지만 공작을 수행한 주체는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이라며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을 매개로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사이에 어떤 밀약이 오갔는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기관들의 대선 개입 진상을 모조리 밝히고 관련자들과 그 배후를 모두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