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北 강력규탄"…사드 '임시 배치' 대응엔 온도차
상태바
野 "北 강력규탄"…사드 '임시 배치' 대응엔 온도차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7.3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단호한 안보관 필요해…사드 포대 추가배치"
국민 "北, 정신 나간 자세…제3의 대북전략 찾아야"
바른 "레드라인 넘긴 北…사드 환경영향평가 생략해야"
▲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미 양국이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다만 미사일 발사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체계 잔여 발사대 4기의 임시 추가배치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30일 "북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부의 대북제재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북한이 거듭된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를 비롯한 국제사회에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정부의 대응과 관련 "국민 불안을 잠재우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며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은 고작 사드 4기 임시 배치와 군 탄두 중량 증대 등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 추진이 전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더 이상 우리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 국민이 원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분명하고 단호한 안보관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북제재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사드 포대 추가 배치를 적극 추진하는 등 조속히 다층·중첩 방어시스템을 구축하고, 물샐 틈 없는 강력한 대북 국제제재를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에서도 정부의 대응이 미흡하다며 사드 포대 추가 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은 "(북한의 도발이) 레드라인을 넘겼다"며 사드의 환경영향평를 생략할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대북전략을 전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대응방안과 관련 "사드의 임시배치를 넘어, 두세 개 포대의 사드 추가 배치를 미국에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면서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로 배치하고 환경영향평가 마친 후에 최종 배치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여전히 자기 모순적인 한가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생명 지키는 일에 임시가 어딨나. 이번 사드 배치는 최종 결정이어야 한다"며 "사드 배치는 오로지 안보문제에서 당당하게 다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북한의 도발을 강력 규탄하면서도 사드 임시배치에 대해서는 '오락가락 행보'라고 비판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 "대화를 거부하는 것을 넘어 문재인 정부 자체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정신 나간 자세"라며 "강력히 규탄하며 맹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은 대화에 방점을 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햇볕정책·포용정책을 계승했지만, 지금은 중대한 상황 변화가 생겨 기존의 대화·제재 병행론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며 대북정책 방향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특히 사드 배치와 관련 "오락가락하는 문재인 정부의 태도로는 미국의 신뢰를 얻기가 쉽지 않다"며 "대북정책에서 새로운 제3의 길을 가야 한다"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