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문준용 특검'으로 정부여당 압박 나서
상태바
野3당, '문준용 특검'으로 정부여당 압박 나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7.1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사건의 본질은 文 취업특혜 의혹"...한국당은 국정조사도 거론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운데)가 13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문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 및 이유미 제보조작 사건 진상규명 특검법안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3당이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고리삼아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 특검법으로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특검 외에도 국정조사나 국정감사까지 총동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사건의 중심에 선 국민의당은 13일 '의혹 제보 조작'과 관련 '문준용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동시 특검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이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 빠른 수사진행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추미애 '사실상 검찰총장'의 수사지침에 따라서 하고있는 것으로 본다"며 "하루라도 빨리 특검법이 통과돼서 이유미 증거 조작 사건에 대해 국민의당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수사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증거조작이 나오게 된 것은 결국 본질인 취업특혜 의혹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젊은 사람들이 어떻게든 대선에서 이기고 보자는 탐욕 때문에 증거조작이 있었지만 냉정히 보면 (조작 파문은 문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이 없었다면 생기지 않았을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의 특검법에 따르면 특별검사 추천권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만 부여된다. '사건과 관련된 자가 속한 정당이 아닌 정당'이라고 추천권 부여 관해 규졍하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추천권을 갖지 아니한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특검과 동시에 국정조사 등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지난 5월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법안을 이미 발의했고, 바른정당은 이날 의원 전체회의에서 특검법을 당론발의하기로 결정했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전날(12일) "(국민의당의) 제보 조작은 곁가지에 불과할 뿐 본질은 문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이라며 "본질적 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할 것을 분명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검찰은 공정하게 수사하기 힘들고 국민들로부터 공정하다는 신뢰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특검 가는 것이 맞다"고 힘을 실었다.

민주당은 야3당의 특검법 공조 움직임을 경계하며 주장 철회를 요구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참 뜬금없는 소리"라며 특검법 공조에 대해 일갈했고,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면서 "야3당 특검주장은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