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갑질·100억대 부당이득’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 구속
상태바
檢, ‘갑질·100억대 부당이득’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 구속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7.07.07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스터피자 가맹점주들을 상대로 한 '갑질 논란'에 휩싸인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이 6일 구속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나와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정우현 전 MP그룹[065150] 회장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이준식 부장검사)는 지난 6일 오후 업무방해,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정 전 회장을 구속했다.

권순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정 전 회장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포기함에 따라 검찰 수사기록과 각종 증거를 토대로 심사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권 부장판사는 “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정 전 회장은 대기하던 검찰청사를 이날 오후 9시 22분쯤 빠져 나오면서 ‘아직도 혐의 부인하시느냐?’, ‘가맹점주들에 한마디만 해달라’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그는 ‘하실 말씀 없느냐?’는 마지막 질문에 두 눈을 꼭 감고 고개를 몇 차례 끄덕였고 호송용 승합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했다.

정 전 회장은 가맹점에 피자 재료인 치즈를 공급하면서 동생 등 친인척이 운영하는 중간 업체를 반드시 거치게 해 50억원대의 ‘치즈 통행세’를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불리한 거래 관행에 항의해 탈퇴한 업주들이 '피자연합'이라는 독자 상호로 새 피자 가게를 열자 이들이 치즈를 사지 못하게 방해하고 인근에 미스터피자 직영점을 내 저가 공세를 펴는 등 ‘보복 출점’을 감행한 혐의도 받고 있다.

보복 출점 대상이 된 인천 지역의 업주는 지난 3월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검찰은 직계 가족과 친인척 등을 계열사에 ‘유령 직원’으로 등재해 회삿돈 30억∼40억 원가량을 급여 명목으로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도 적용했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MP그룹 운영 과정에서 부당하게 챙긴 자금 규모가 1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