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 위축시킨 ‘셧다운제’, 연장 초읽기
상태바
게임 산업 위축시킨 ‘셧다운제’, 연장 초읽기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7.07.05 14: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 후보자 “셧다운제 안정화 주력” 밝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자정 이후 청소년의 게임 이용을 제한하는 ‘셧다운제’가 여성가족부에 의해 이어질 전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정현백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셧다운제 폐지에 찬성하냐”라는 김삼화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정 후보자는 “셧다운제는 초기에는 반발이 많았지만 정착하는 단계”라며 “지금 단계에서는 안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강제적 셧다운제로 인해 게임산업이 위축이 됐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 업계는 셧다운제로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다. 이덕주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셧다운제의 시행에 따라 어린이·청소년의 게임 접속이 제한됐으며, 국내 전체 온라인 게임 매출 규모가 약 1% 정도 감소해 매년 약 550억원 내외의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셧다운제로 인해 국내 게임 산업의 내수시장은 셧다운제 실시 이후 2013년 1419억원, 2014년 1조200억원이 감소해 총 1조1600억원 규모의 시장 위축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2014년 총 시장 규모의 약 10.7%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기업들은 셧다운제를 실시하기 위해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이에 따른 기업들의 추가 비용은 약 33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덕주 교수는 보고서에서 “이러한 분석 결과는 셧다운제 규제가 우리나라 게임시장 전반에 미친 영향이 전체 규모의 10%를 넘는 상당한 수준의 산업 위축을 초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2년에서 2014년간 셧다운제의 시행으로 인해 어린이·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율이 4.44%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6세 미만 모든 청소년의 게임을 금지시키는 ‘강제적 셧다운제’보다 부모가 자녀의 게임 이용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셧다운제’가 5배나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간의삶 2017-07-19 12:33:21
미래부에서 . 이전 정통부처럼 '온라인게임' 같은 4차혁명 산업을 키워놓으면, '여성가족부'가 자기들 밥그릇으로 만들기 위해 '대차게' 말아먹을것. 셧다운제의 목표가 '여성가족부'를 위한 매출 1% 징수에 있었다는걸. 알면서도 통과시킨.. 국회의원들도..똑같고. 그걸 '손 빨면서' 지켜본 '문화부'도 한심하다

인간의삶 2017-07-19 12:30:07
△온라인 게임 개발의 자유와 독립성 향상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권익 강화 △온라인 게임·미디어·콘텐츠 사업자 발전을 위한 환경 조성 △게임 규제위원회 대신, 게임산업 지원 설립과 취지와 목적에 맞는 운영

"자유롭고 독립적인 온라인 게임만이 게임의 존재이유"라며 "게임의 자유와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것은 게임이 본연의 기능과 구실을 할 수 있도록 정상화하는 일과 같다".

- 위의 글은 '방송'에 대한 기사를, '온라인게임'으로 단어를 바꾼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