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2회 디스플레이 총괄워크숍 개최
상태바
산업부, 제12회 디스플레이 총괄워크숍 개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7.07.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5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횡성에 위치한 웰리힐리파크에서 산‧학‧연‧관 디스플레이 전문가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회 디스플레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총괄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5일에는 미래 디스플레이 전략 대토론회 및 우수연구자 포상 등 개막식을 개최했다. 오는 6일부터 7일에는 분야별 연구내용 발표 세션 운영 및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공개 평가한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개막 사전행사로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를 살펴보는 ‘기조연설’ 세션과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대응전략을 찾는 ‘미래 디스플레이 전략 대토론회’가 열렸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스플레이가 나아가야 할 길은?’이라는 부제로 진행된 대토론회에서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은 로봇‧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핵심기술을 제조‧서비스업 등 모든 산업에 융합시켜 먼저 생산성을 혁신하고, 새로운 사업(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들은 “투명, 플렉시블 등 다양한 기능 부가로 융복합분야에 적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차량, 의료, 건축,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등 새로운 디스플레이 활용 분야에서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세계 1위를 기반으로 늘어나는(스트레쳐블), 센서 융합, 프린팅 공정 등 기술개발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 수요에 대응하고, 이를 활용한 추가적인 융복합 신시장 발굴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이은 개막식에서는 국내 디스플레이 분야에 기여가 큰 연구성과 우수자에게 장관표창 등 포상을 통해 업계의 사기를 진작하고 연구개발을 독려했다.

유정열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가 세계1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텔레비전, 스마트폰 시장 뿐만 아니라 미래에 급성장이 예상되는 차량용, 공공용, 건축용 등 융복합 분야에서도 우리가 시장점유율을 높여 갈 수 있도록 힘써달라“ 라고 당부했다.

오는 6일과 7일에는 디스플레이 관련 3개 분야 51개 연구개발과제의 성과 발표를 통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미래핵심원천 한국디스플레이컨소시엄(KDRC)과제의 공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연구자간 정보공유와 기술교류회도 함께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