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 청문회 대비 업무 파악 돌입
상태바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 청문회 대비 업무 파악 돌입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7.07.0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은 시장자율이 원칙…서민 부담 같이 봐야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시 중구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던 도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본격적인 금융위 업무 파악에 돌입했다.

4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한 최 후보자는 금융위 간부들과 상견례를 갖고 각국(局)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금융위 주무 부서인 금융정책국은 다음달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기업구조조정 펀드 등 새로운 구조조정 방식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계부채의 전반적인 현황,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도입 준비 상황, 신(新) DTI(총부채상환비율) 도입 방안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금융서비스국, 자본시장국 등이 돌아가면서 인터넷 전문은행, 실손보험료 인하 방안, 신용카드 우대 수수료 가맹점 확대 등 핵심 국정 과제의 진행 상황을 보고한다. 업무보고를 마치고 나면 인사 청문 요청서를 받은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들의 서면질의가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청문회에 대비해 현안을 숙지하고, 자신의 생각과 실무의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신임 위원장 인선 지연으로 보직을 받지 못한 과장급 4명에 변호사와 공인회계사를 포함, 청문회 준비를 마쳤다. 준비팀은 정책은 물론 신상 검증에 대해서도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최 후보자는 이날 예금보험공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와 실손 보험료 등과 관련해 “가격은 시장 자율에 맡기는 게 원칙”이라면서도 “서민의 금융 부담 측면을 같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신용카드 가맹점 우대 수수료 기준을 확대하고 건강보험 보장 확대에 따른 ‘반사이익’을 고려해 실손 보험료 인하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는 정부가 시장의 가격 결정 구조에 개입한다며 반발했다.

정부가 다음 달 발표할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해서는 “규모가 크고 (부채의) 구성도 다양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부분을 다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한국씨티은행이 하반기 점포를 약 80% 줄이는 대규모 통폐합을 진행하는 게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금융기관의 효율적 경영과 일자리 창출이 상치되는 데 어떻게 효율적이고 조화롭게 풀지 고민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