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진보야당 내에서도 갈린 ‘조국 국회출석’
상태바
같은 진보야당 내에서도 갈린 ‘조국 국회출석’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6.20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인사검증 실패 따질 것” 강한야당 강조
정의 “앞뒤가 맞지 않는 억지…출석요구 중단”
▲ 조국 민정수석(왼쪽)과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이 18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같은 진보야당 내에서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두고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당은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등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를 두 수석에게 따져 묻겠다는 입장인 반면 정의당은 무리한 요구라면서 다른 야당을 비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0일 “안 후보자의 낙마, 조대엽 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음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표절 의혹 등 인사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 있다”며 “조 민정수석이 출석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시절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얼마나 줄기차게 요구했나”라면서 “민주당이 (민정수석 출석이) 관례에 맞지 않는다며 반대하는 것은 터무니가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노무현 정권 당시 민정수석으로 국회에 출석한 예를 거론했다.

이어 “조 민정수석은 당당히 국회에 출석해 인사참사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의당은 국회의 고유 권한인 인사청문회를 더욱 철저히 하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점검해나갈 것”이라고 강한 야당으로서의 면모를 강조했다.

반면 정의당은 조 민정수석의 출석요구는 앞뒤가 맞지 않는 억지라고 주장하며 맞섰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조 민정수석이 국회에 나와야 한다면 이전 보수정권의 민정수석들은 인사검증 그 자체만으로 감옥에 가야한다”며 조 수석의 출석요구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조 수석이 국회에 출석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면서 “특히 국정농단 개입과 개인비위 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보호하는데 급급했던 자유한국당이 이런 주장을 하는데 많은 국민들이 자괴감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성장하는 학생들의 교육에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우려된다”며 “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야당들은 더 이상 무리한 조 수석 출석요구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윤소하 의원은 “지금 국회가 한국당의 보이콧으로 추경도, 인사청문회도 열리지 못한 채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다”며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청와대 인사검증이 여러 문제점을 보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상임위를 거부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도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한국당이 만약 국회 운영위를 열겠다면, 그 전에 멈춰있는 국회 상임위부터 여는 것이 순서”라고 야권의 운영위 개회 주장을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