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영업운행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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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영업운행 개시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7.06.1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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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브라질 공장서 차량 제작…조기 품질 안정화 주력
(왼쪽에서 두번째부터)클로도알도 펠리시오니 상파울로주 교통부 장관, 파울로 마갈량이스 CPTM 사장, 전성하 현대로템 브라질 법인장이 브라질 상파울루시 루스역에서 열린 ‘현대로템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영업운행 투입 기념식’에 참석했다. 사진=현대로템 제공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현대로템[064350]은 13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시 루스역에서 클로도알도 펠리시오니 상파울루주 교통부 장관, 파울로 마갈량이스 상파울루광역교통공사(CPTM)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첫 편성의 영업운행 투입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현대로템이 제작한 신규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의 영업운행 개시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주요 인사 축사,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시승 등의 구성으로 진행됐다.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사업은 2013년 현대로템이 수주한 약 45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서 브라질에서 수주한 사업 중 최대 규모다.

차량은 상파울루 7~12호선에서 운행될 계획으로서 7호선부터 차례로 다른 노선에도 투입되게 된다. 모두 240량(8량 1편성)이 내년까지 납품될 예정이며 이번에 영업운행을 개시한 차량은 7호선에 투입될 첫 편성이다.

현대로템은 브라질 철도차량 현지화 규정(현지제작 60%)에 맞게 창원 공장과 브라질 공장에서 함께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를 제작했다.

창원 공장에선 차체와 함께 대차 일부를 제작했다. 브라질 공장은 창원 공장에서 일부 제작된 대차와 부품 조립 등 차량 제작을 마무리하고 최종 품질 확보를 위한 완성차 시험 및 본선 시운전 작업을 진행했다.

현대로템은 영업운행이 개시됨에 따라 조기 품질 안정화를 위해 당초 15일로 예정돼있던 고객만족(CS) 담당 직원의 첨승 기간을 2개월로 늘리고 CS 담당 직원 수도 1.5배 증원하는 등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량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엔 승객 안전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이 적용됐다. 탈선 방지를 위해 차량의 바퀴부분인 대차에 탈선 검지 센서를 넣어 선로 이상으로 차량 바퀴가 헛도는 등의 탈선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다.

더불어 차량 내외부에 CCTV를 도입하고 촬영된 영상을 저장하는 블랙박스도 설치해 차량과 승객 안전 확보에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조기 품질 안정화 실현으로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의 안정적 영업운행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성공적인 영업운행 실적을 확보해 브라질 및 중남미 시장 확대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2003년 살바도르 1호선 전동차 24량으로 브라질 시장에 첫 진출했으며 리오 센트럴 전동차 80량(2004년), 상파울루 4호선 전동차 174량(2007년 84량, 2012년 90량) 등 다양한 사업들을 수주해왔다.

또 2013년엔 살바도르 2호선 전동차 136량을 수주하며 브라질 진출 10년만에 누적수주 1조원을 돌파하는 등 꾸준히 경쟁력을 키워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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