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년인턴제 '대박', 공공부문행정인턴제 '쪽박'
상태바
중소기업청년인턴제 '대박', 공공부문행정인턴제 '쪽박'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0.09.1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이한듬기자] 실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 인턴제도 중 중소기업청년인턴제는 실적이 탁월한 반면, 공공부문행정인턴제는 실적이 미흡한 하다는 지적이 15일 제기됐다.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4대 청년인턴제'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이날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1억원 예산투입에 따른 일자리 창출 인원이 중소기업청년인터의 경우, 16.4명인 반면, 공공부문(공공기관, 지자체, 중앙정부)행정인턴은 각각 12.2~12.4명에 불과했다.

또한 일자리 1개 창출을 위해 투입된 예산 역시 중기청년인터의 경우 610만원인 반면, 공공부문인턴은 800만원 이상이 소요됐다.

특히 09년 채용인원 대비 정규직 전환 비율이 중앙정부·지자체 행정인턴은 0%, 공공기관인턴은 2.1%로 '쪽박'을 찬 반면, 중기청년인턴제는 55.3%로 '대박'을 기록하여 중기청년인턴제가 '좋은 일자리'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료인원 대비 정규직 전환비율의 경우, 중기인턴제는 82.4%(09년 기준, 10.7월말 기준은 97%)에 달하는 반면, 중앙정부·지자체 행정인턴은 여전히 '전무'한 것으로 드러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정부·지자체 행정인턴은 사무보조 수준의 업무에 정규직 전환도 전무한 실정이고, 공공기관 인턴제 역시 '12년까지 10%정원 감축' 계획에 따라 정규직전환이 사실상 불가한 상황"이라며 "중기청년인턴제의 경우 일자리 창출과 정규직 전환 비율이 매우 높은 만큼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좋은 일자리(정규직)창출 극대화를 위해 중기인턴제에 제한된 재원과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