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이낙연 적격 여부, 호남 출신 이유로 판단하지 않아”
상태바
국민의당 “이낙연 적격 여부, 호남 출신 이유로 판단하지 않아”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5.29 10: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선 “위장전입 문제, 文이 직접 결자해지해야”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사회자인 김종회 의원이 김동철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 선출 전처럼 '당대표 권한 대행 겸 원내대표'라고 소개하자 우스개 소리로 이를 맞받아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통합’의 의미로 호남인사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것과 관련 국민의당이 29일 “국민의당은 국민이 공감하는 수준의 자질, 능력, 도덕성 기준에 따라 (인사) 적격여부를 결정하지 호남총리라는 출신 때문에 협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정부여당 일각에선 (이 후보자가) 호남(출신) 총리(후보자)이니 국민의당이 (인사에) 반대 못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는 공당인 국민의당을 폄하하고 무시하는 지극히 모욕적인 발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앞서 문 대통령이 정부출범 후 초대총리로 호남인사를 지명한데 대해 호남의 당 지지기반을 둔 국민의당이 인준에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특위위원에 광주, 전남 의원들을 배제하면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사실과 관련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거듭 요구했다. 그는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위장전입 문제는 문 대통령이 스스로 세운 5대 인사원칙”이라며 “원칙은 지키라고 세우는 것이다. 예외는 또 다른 예외를 낳는다”고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이어 청와대가 국민들에게 사과를 구하며 야당에 인준 협조를 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적반하장’식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과연 야당과 협치를 하려는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 간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게 상황을 악화시킨 책임은 전적으로 여당과 청와대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제 해결은 원인제공자가 풀어야 한다”며 “총리인준의 지연이나 거부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이다. 총리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한다”고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직접적인 경위 설명과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띨빨이 2017-05-29 13:47:21
그게 맞다!

김정주 2017-05-29 13:45:05
그게 맞다!

족구화 2017-05-29 11:16:44
박주선 족~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