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누리과정 국고 지원…조희연 교육감 “대환영”
상태바
어린이집 누리과정 국고 지원…조희연 교육감 “대환영”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7.05.25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내년부터 시·도 교육청이 아닌 정부가 어린이집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을 전액 지원키로 했다. 교육부의 이러한 지침에 대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25일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누리과정 전액을 국고로 부담하도록 하겠다고 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누리과정은 각 시·도교육청에 엄청난 재정 부담을 안겨왔다”며 “서울교육청의 경우 누리과정 부담으로 인해 올해도 200억 이상을 감·추경해야 하는 상황에서 누리과정의 국고 지원이 실현된다면 막대한 지방채 등 재정난을 겪고 있는 시·도교육청이 시급한 학교 환경 개선과 주요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누리과정 예산을 전액 국고로 부담하고 누리과정 지원 단가도 현재 1인당 월 22만원에서 2만~3만원씩 높여 2020년 이후 30만원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보고했다.

박근혜 정부는 누리과정의 국고지원을 약속했다가 소요 예산을 상당부분 개별 시·도교육청에 떠넘겨 반발을 산 바 있다.

현 정부는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액수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재 25%인 국공립 유치원 원아 수용률을 40%로 높이고 2018학년도부터 저소득층 유아의 우선 입학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을 확고히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사립 유치원을 전환한 공공형 사립 유치원을 1330학급, 국공립 유치원을 2431학급을 각각 증설하겠다는 안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