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대응 강화’…마크롱, 프랑스 국가비상사태 연장 추진
상태바
‘테러대응 강화’…마크롱, 프랑스 국가비상사태 연장 추진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05.24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맨체스터 폭탄테러 직후 긴급 국가안보회의 소집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프랑스 정부가 국가비상사태의 연장을 의회에 요청하기로 하는 등 테러 대비 강화에 나선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영국 맨체스터 폭탄테러 직후 24일 소집한 긴급 국가안보회의에서 오는 7월 15일 종료되는 현 국가비상사태(Etat d'Urgence)를 11월 1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의회에 요청하기로 했다고 엘리제궁이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내달 총선 이후 새 의회가 구성되는 대로 연장요청서를 의회에 송부할 계획이다. 프랑스는 잇따른 대규모 테러 이후 2015년 11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뒤 지금까지 이를 다섯 차례 연장했다.

국가비상사태 아래에서 프랑스 수사당국은 법원의 영장 없이 테러와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이들에 대해 가택 수색, 가택 연금 등의 조처를 할 수 있다. 또 국내 치안 유지에 군 병력도 동원할 수 있다.

국가비상사태 선포 이후 작전명 ‘상티넬’에 따라 프랑스 도심의 주요 시설과 관광지에 개인화기로 무장한 프랑스군 병력이 상시 순찰을 하는 등 삼엄한 테러 경계태세가 유지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또 테러대응을 위해 국가비상사태가 아닌 평시에도 정보기관과 대(對)테러당국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을 담은 새 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안보회의에서 관련 법의 초안 마련을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또한 맨체스터 폭탄테러로 슬픔에 잠긴 이웃 나라 영국에 최대한 지원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하는 한편, 프랑스의 테러대응 체계도 다시 한 번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 22일 밤 영국 제3의 도시 맨체스터의 공연장에서 미국의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가 열린 직후 폭탄테러가 발생, 어린이들을 포함해 22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