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통시장 화재 예방 대책수립
상태바
인천시, 전통시장 화재 예방 대책수립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5.2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최근 발생한 소래포구 화재를 계기삼아 이에 대한 재발을 막기 위해 '전통시장 화재 재난예방 특별강화 대책'을 수립하고 전통시장 보호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또 인천시의 이번 조치는 전통시장 화재의 경우 사전예방에 한계가 있고, 화재발생 시에는 서민경제 위축 및 시민안전 불안감 증폭 등 사회적 파급이 커 시스템 개선 등 특단의 대책을 시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예방강화 대책은 크게 6가지로 나눠 시행한다. 상인들에게 화재 재난예방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의식 교육강화, 안전시설이 열악한 전통시장에 안전한 인프라 구축, 시설 현대화 사업 중 10%이상을 화재예방에 집중투자, 취약지역 상시 안전점검을 통한 사전예방 극대화 등이다.

이와 관련, 전국 최초로 빅 데이터(Big Data)를 통한 과학적인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재난안전통합예·경보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관리주체별 관할 지역에서 화재 등 재난 발생시 자동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군·구청의 종합상황실 및 소방서, 병원, 경찰서, 시청 등 유관기관에 동시에 실시간으로 상황을 전파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전통시장의 주요 화재인원은 전기적 요인이 50%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천시 안전관리자문단의 점검결과에서도 전기시설을 방치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반복적인 지적이 있었다. 인천시는 이에 대한 근본대책으로 전기배선 등 개선사업을 위해 3년간 30억원의 화재예산을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통시장을 가장 잘 아는 시민들로 「전통시장 안전 지킴이 145명」 구성·운영하여 상시순찰에 집중투입한다. 누구나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효과가 큰 말하는 소화기도 시장 통행로에 2,000대를 보급·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중소기업청에서 개발한 시중 보험료의 60% 수준이면서 보상은 2배의 혜택을 주는 화제공제 상품 가입도 적극 유도하여 가입률 50%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며, 생계유지를 위해 참석이 어려운 상인(상인회)들에게 찾아가는 체험위주의 안전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김상길 재난안전본부장은 “전통시장에 대한 재난·안전 통합대응제계 예·경보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한 화재 재난예방 특별강화대책은 대형사고 예방 및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에 기여할 수 있으며, 특히 예경·보 시스템은 인천시 전체에 체계적인 재난·안전 종합상황 전파시스템을 완성하여 초기대응, 골든타임에 적극 대응하는 전국에서 제일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